•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이슈헌터] 내가 혹시 먹은 게 '살충제 계란?'… 원산지 확인 방법은
파이낸셜뉴스 | 2017-08-16 18:05:05
/그래픽=정용부 기자

등급란의 경우 원산지 확인 방법/사진=축산물품질평가원 웹사이트 화면 캡쳐

인체에 유해한 살충제 성분이 초과된 계란이 발견되면서 소비자 구매에 주의가 당부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15일부터 전국 산란계 농장 1456곳 가운데 휴업이나 비산란 등으로 계란을 생산하지 않는 217곳을 제외한 1239곳에 대해 전수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16일 현재까지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 비펜트린 등이 검출된 산란계 농장은 전국 총 6곳으로 경기 남양주시 마리농장(08마리·피프로닐 검출), 경기 광주시 우리농장(08LSH·비펜트린 초과 검출), 강원 철원군 지현농장(09지현·피프로닐 검출), 경기 양주시 신선2농장(08신선2·비펜트린 초과 검출), 충남 천안시 시온농장에서 생산한 신선대 홈플러스(11시온·비펜트린 초과 검출), 전남 나주시 정화농장에서 생산한 부자특란(13정화·비펜트린 초과 검출) 등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미 유통된 계란에 대해서도 수거검사를 추진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대형마트 유통 계란 중에서는 피프로닐이 검출된 곳은 없다. 다만 천안시 시온농장에서 생산한 '신선대 홈플러스'와 나주시 정화농장에서 생산한 '부자특란'에서 비펜트린이 검출됐다. 2개 업체의 계란은 전량 폐기 조치됐다.

식약처는 계란에 이들 농가의 생산자명이 표시돼 있다면 섭취를 피하고 구입한 제품은 반품할 것을 요청했다. 소비자는 축산물위생관리법에 따라 계란에 표시된 '시·도와 생산자'를 확인해 달걀이 생산된 곳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계란 껍질에 '08 마리'라고 적혀져 있다면 '08'은 경기 지역 농가를 뜻하며 '마리'는 생산 농장 이름이다. 등급란의 경우 '1412345'와 같은 방식으로 표기된다. 14는 지역번호, 123은 생산자, 마지막 45는 생산된 계군을 뜻한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등급계란정보서비스에서는 계란에 인쇄되어 있는 사항과 등급판정일, 해당 제품명을 입력하면 등급계란 정보와 생산지를 확인할 수 있다.

검출된 성분들은 장기간 복용하거나 노출될 경우 구토와 설사, 어지럼증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노출량에 따라 간·신장 등 장기손상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