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중국 기업 288곳, 정관에 "공산당 개입" 명문화 -日經
뉴스핌 | 2017-08-17 11:28:00

[뉴스핌= 이홍규 기자] 정관을 변경해 중국 공산당의 경영 개입을 명문화한 중국 상장 기업들의 숫자가 288개에 달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日本經濟新聞)이 17일 보도했다. 국내 기업들에 대한 공산당의 경영 개입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신문은 중국 기업들이 상장 증권거래소에 제출한 공시 자료를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내놨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기준 상하이와 선전증권거래소에 상장된 3314개 기업 중 최소 288곳(상장 기업의 약 1%)이 회사 경영 정책에 당의 의도가 반영되도록 정관 내용을 변경했다. 특히 이 중 197개사는 올해 4월부터 7월까지 단기간 집중해 정관을 변경했다.

중국 헌법에는 당이 국가를 지도한다고 명시돼 있다. 그러나 당이 주도하는 국가라고 해도 경영 의사 결정에 당이 관여하는 것을 기업 스스로가 정관까지 고쳐 쓰며 용납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구체적으로는 "기업에 당의 중심 지위를 인정", "사내에 당 조직(당위원회)를 설립", "중요한 경영 의사 결정시에는 먼저 당 조직의 의견을 우선적으로 들을 것", "회사의 최고경영자는 사내의 당 조직 대표(톱)를 겸임한다" 등의 내용이 명기됐다.

업종도 다양하다. 중국공산은행 등 네 개의 주요 은행과 철강업체 바오산강철, 통신업체 중국 연합망락통신, 또 토요타와 혼다자동차와 합작 관계에 있는 자동차업체 광저우 자동차 그룹 등이 포함됐다. 특히 광저우 자동차는 사내에 당 조직을 만들고, 여기에 충분한 인력을 배치하며 활동비도 기업 부담으로 보증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신문은 기업들이 일제히 정관에 공산당의 경영 개입을 명문화한 배경에는 올 가을 5년에 한 번씩 열리는 당 대회를 앞둔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당에 의한 지도와 체제 강화 도모가 있다고 분석했다.

또 시 주석이 권력 강화에 성공하면 이 같은 흐름이 널리 퍼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럴 경우 외국 기업들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경고다. 예를 들면 당의 의도로 합작 관계에 있는 중국 기업들이 신속하게 의사 결정을 내리지 못하거나 예기치 않게 인사를 변경할 수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중국 투자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사진=블룸버그통신>

 

[뉴스핌 Newspim] 이홍규 기자 (bernard0202@newspim.com)

"공산당이 싫어요"…中 인공지능의 메가톤급 뒤통수
[탄탄(談談)차이나] 반환 20주년 홍콩, '공산당 색깔을 입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