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창원대 이용일 교수팀 세계 최초 선택적 전립선암 표지 나노입자시스템 개발 성공
파이낸셜뉴스 | 2017-11-24 19:17:05
녹색으로 표시된 암세포만 제거할 수 있어 수술 성공율 100% 자신
원천기술 특허출원 중.. 연구결과는 英 사이언티픽리포트 온라인판에 게재


창원대 이용일교수와 창원대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대학원생 미르코밀 샤리포브가 24일 연구실에서 활짝 웃고 있다.
【창원=오성택 기자】
창원대 화학과 BK21 나노바이오연구팀이 전립선암 세포만 골라 진단 및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입자를 개발했다.

창원대는 화학과 이용일 교수팀이 전립선암 세포만 선택적으로 표지할 수 있는 새로운 나노입자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교수 연구팀은 기존 암치료에 활용되는 여러가지 과정을 하나로 단순화시키는 수법으로 고순도의 '업컨버젼나노입자'를 합성했으며, 이를 인산계면활성제로 도포해 다양한 세포실험을 수행했다.

이를 통해 여러 가지 정상세포 및 암세포 중에서 전립선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메카니즘을 밝혀냈다.

창원대 이용일 교수팀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나노입자시스템. a) : 업컨버젼나노입자의 캡슐에 싸는 방법. b) : 포스포리파제효소에 의해 인산 계면활성제의 분해에 의한 나노입자의 방출 메카니즘이다.

이번에 개발된 나노입자는 적외선에 의해 녹색발광을 나타내는 입자로 피부 깊숙이 침투할 수 있어 외부에서 직접 암을 진단하고 암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의사가 육안에 의존해 수술을 시행하는 기존시스템에 비해 녹색으로 표시된 암세포만 골라 수술할 수 있어 100% 암세포를 제거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이 교수와 프랑스 파리대학에서 생명과학과정을 졸업하고 창원대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우즈베키스탄 출신 대학원생인 미르코밀 샤리포브에 의해 진행됐다.


이번에 개발된 나노입자체는 전립선암에서 나타나는 효소인 포스포리파제(sPLA-2)에 특이하게 반응하는 새로운 인산 미셀을 이용하는 시스템으로 전립선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표지하고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원천기술로 전립선암 치료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용일 창원대 화학과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기존의 암진단 및 치료시스템을 근본적으로 개선한 연구결과로 평가받고 있다"면서 "수술시에도 암부위를 정확하게 제거할 수 있어 그 파급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교수팀의 연구결과는 지난 23일자 영국의 사이언티픽리포트(http://www.nature.com/srep)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이 교수팀은 이번 연구결과를 특허출원 중에 있으며, 향후 5년 이내 실용화 할 계획이다.


ost@fnnews.com 오성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