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한국광해관리공단 비대위 "광해·광물 통합해도 유동성 위기 해결 불가"
프라임경제 | 2018-03-17 11:28:43

[프라임경제] 한국광해관리공단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해외자원개발혁신 TF가 분석한 한국광물자원공사의 유동성 위기가 광해공단과 광물공사가 통합하더라도 해결되지 않는다고 17일 알렸다.

공단 비대위는 이에 대한 근거로 국제석유가스광물회계 자문서비스사의 자료를 공개했다.

비대위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TF는 해외광물사업에 대한 경제성 검증 시 운영재무의 기초인 투자매장량을 과다 계상하고 운영생산비를 부적절하게 적용했으며 국제 할인기준도 적용하지 않았다.

비대위 관계자는 "이는 국제적 평가기준을 적용하지 않은 것"이라며 "단지 매장량의 기술적 공정과정, 개발·생산 투자비 및 법률적 계약에 대한 적정성 검증만으로는 유동성 위기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광해관리공단과 광물자원공사가 통합된다 하더라도 유동성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광물자원공사의 유동성 문제는 해외사업 운영재무에 대한 전문성 부재에서 비롯되며 부실의 원인은 사업자산거래에 대한 전문성 부재에서 기인하기 때문.

광물자원공사의 전문성 강화가 아닌 비전문기관과의 단순 통합은 오히려 국제자원시장에 부정적 시그널로 작용해 향후 헐값 자산매각 및 국내의 타 자원개발 공기업과 민간기업의 해외사업 신규 참여 시 추가부담 사업비 증가가 예상된다는 게 비대위의 설명이다.

작년 기준 광해관리공단의 현금성 자산은 340억원에 불과하다. 1조3000억원은 비현금성 자산인 것이다.

비대위는 "연간 총 강원랜드 배당금(약 700억원)은 통합 시 발생될 부실에 대한 이자비용(약 1500억원)을 감당하기에도 부족할 뿐 아니라 유동성 위기 해소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공단 비대위는 설령 광물자원공사가 파산한다 하더라도 국가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뿐 해당사업의 사업 지분 축소에만 영향을 끼친다는 자료도 공개했다.

또 비대위는 지난 1월 한국신용평가사는 '광물자원공사 지원법 개정안'이 부결됐다 하더라도 정부의 지원의지가 축소됐다고 판단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해외자원개발혁신 TF의 권고안을 공공기관운영위원회(이하 '공운위')의 안건으로 상정해 이달 내 처리할 예정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산업부가 다급히 서두르는 이유가 5월에 만기가 도래하는 광물자원공사의 5억달러 규모의 외화채권 차환을 위해 다음 달 3일 달러채권을 발행하기 위한 것"이라고 짚었다.

장준영 공단 비대위원장은 "지금이라도 정부는 단기적 유동성위기 해소 방안이 아닌 에너지자원정책의 효율화 및 자원산업의 건전한 육성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토로했다.

오영태 기자 gptjd00@hanmail.net <저작권자(c)프라임경제(www.newsprime.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