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백세대란 천수해법] 어떤 퇴직연금이 유리할까?
프라임경제 | 2018-05-21 17:27:31

[프라임경제] 임금피크제가 본격적으로 실시되고 임금상승률도 하락하면서 고용시장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연봉제를 채택하는 기업이 많기 때문에 나이가 든다고 해서 임금이 마냥 올라가는 구조도 아닌데요.

고용시장에서 일시적이 아닌 구조적인 변화가 있을 경우 DB(확정급여형)와 DC(확정기여형)로 나뉘는 퇴직연금 선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런 가운데 미래에셋은퇴연구소에서는 고용시장 변화의 내용과 퇴직연금의 올바른 선택방법을 소개했는데요.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기업의 협약임금인상률은 2000년 7.6%에서 2010년 4.8%, 2017년 3.6%로 점점 하락하고 있습니다. 기업별로도 가장 높은 5분위에 있는 기업은 6.4% 상승률인데 반해 1분위에 속한 기업은 2.3% 상승에 그쳐 임금상승 정도가 양극화되고 있죠.

또 미래에셋은퇴연구소에 따르면 임금상승률이 낮은 기업 근로자는 DC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연금 수령액이 DC는 적립금의 자산운용수익률에 좌우되는 반면, DB는 임금상승률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연봉 6000만원의 사람이 10년 동안 임금이 그대로라면 퇴직시 임금상승률에 의해 결정되는 DB 퇴직연금은 5000만원입니다. 하지만 이 사람이 운용수익률이 5%인 DC에 가입한다면 퇴직시 받는 금액은 6300만원이 됩니다.

이처럼 임금상승률이 낮은 기업의 근로자는 DC를 선택해 자신의 퇴직연금을 금융시장에 맡겨두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이밖에는 최근 임금피크제 도입으로 일정 나이 이상이 되면 오히려 임금이 감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 기업 중 호봉제를 기본 임금체계로 채택한 비중은 2009년 72%에서 2015년 65%로 떨어지는 추세인데요.

2016년 임금피크제를 도입한 기업은 300인 이상 사업장의 47%이고 이는 대기업 절반이 임금피크제를 도입한 셈이라고 인데요. 퇴직 직전의 연봉을 기준으로 퇴직연금을 계산하는 DB에서는 퇴직 직전에 임금이 감소하는 환경이 절대적으로 불리합니다.

뿐만아니라 직급이 파괴되고 성과급의 비중이 높아지면 향후 나의 퇴직 전 연봉이 어떻게 될지 가늠하기 힘들어졌는데요. 퇴직 전 연봉이 불확실하면 퇴직 전 3개월 평균임금이 퇴직연금 산정의 기준이 되는 DB의 경우 퇴직할 때 연금액이 얼마 될지도 불확실하기 때문에 DC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반면, 직장에서 경쟁력이 강한 사람은 시간이 갈수록 더 많은 연봉을 받을 가능성이 크므로 DB를 택하면 유리할 수 있겠죠.

그러나 뛰어난 실력을 지속적으로 발휘한다는 보장도 없는데요. 이런 불확실한 환경에서는 DB보다 DC가 낫다는 게 연구소의 제언입니다. DC를 선택하면 직장의 경쟁구조와 고용시장 구조변화에 자신의 퇴직연금이 영향을 덜 받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DB는 임금상승률이 높고 임금상승률의 변동이 작을수록 유리하거나 직장에서 자신의 경쟁력이 동료보다 뛰어날 때 유리합니다. 한 마디로 우량 기업에 근무하거나 우량한 경쟁력을 가진 근로자에게 좋은 형태인 것이죠.

반면에 DC는 퇴직연금 수익률이 임금상승률이나 직장내에서 경쟁력과 관계없이 적립금 자산운용 수익률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DC는 임금상승률이 낮거나 향후 임금상승률이 불확실한 경우에 좋다. 물론 자산운용도 잘 해야 합니다.

DB의 수익은 기업의 수익과 기업 내에서의 자신의 경쟁력에 연계돼 있는 반면, DC는 이 모두와 독립돼 금융시장의 자산운용수익률에 연결돼 있습니다.

김경록 미래에셋은퇴연구소 소장은 "네트워크 경제가 되면서 고용시장은 이전과 같은 형태를 벗어나고 있다"며 "이러한 변화에 맞춰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 퇴직연금을 잘 선택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신정연 기자 sjy@newsprime.co.kr <저작권자(c)프라임경제(www.newsprime.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