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인사청문회 2제]김선수 대법관 후보자 “대법관으로서의 삶, 민변과 단절서 출발”
파이낸셜뉴스 | 2018-07-23 19:17:05
민변 창립·회장 경력 의식.. 정치적 편향성 정면 반박


사진=박범준 기자

김선수 대법관 후보자(57.사법연수원 17기)는 23일 국회 대법관 인사청문회위원회에서 "대법관으로 사는 삶은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과의 관계를 단절하는 데에서 출발해야만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변 창립회원이자 민변 회장까지 역임했던 김 후보자는 "이런 배경에서 대법관으로 제청된 직후에 민변을 탈회했다"며 "우리 사회의 민주화를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던 민변의 회원이었던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하지만 대법관의 역할과 민변 회원의 역할은 분명히 다르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변이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하더라도 대법관은 현행 국가보안법을 전제로 판결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자신을 둘러싼 정치적 편향성 지적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했다. 김 후보자는 "현실정치와 거리를 두고 살아왔다"며 "다만 노동자의 삶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노동법 개정과 노동정책의 실현을 위해 저의 전문성이 도움이 된다면 누구의 요청에도 적극적으로 응했다"고 말했다.

이어 "2017년 국회 개헌특위 자문위원회에는 기본권 분과 자문위원이 되어 노동권 조항 개정안 마련에 힘을 보탰고, 중앙노동위원회 심판담당 공익위원으로 5년간 활동하면서 낸 판정이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고 논란이 된 적은 한 차례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 사법개혁비서관으로 재직하면서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 기획추진단장으로 근무한 것과 관련해서는 "오로지 사법개혁 업무만 수행했다"며 정치적 편향성 주장을 일축했다.

김 후보자는 "변호사로서 인권단체 활동을 하는 지위에서 가졌던 관점과 견해는 대법관 직무를 수행하면서 일정하게 변화될 수밖에 없을 것"며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를 포함한 모든 구성원들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받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회, 다양성과 차이를 포용하는 사회, 노동자들이 인간으로서 정당하게 대우받는 사회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fnljs@fnnews.com 이진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