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국토위원장 사임거부 박순자, 한국당 윤리위 징계절차 돌입
프라임경제 | 2019-07-23 16:11:37


[프라임경제] 국토교통위원장 임기를 지키겠다며 사임을 거부한 박순자 의원(경기 안산시단원구을)에 대한 징계절차진행을 위한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 전체회의가 오늘(23일) 오후 2시부터 개최됐다.

오늘 윤리위에서는 박 의원의 소명을 들은 뒤 징계수위를 결정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앞서 윤리위는 지난 17일 전체회의를 열고 박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한 바 있다. 이때 윤리위에서는 박 의원에게 소명 기회를 주고, 당일 징계 수위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순자 의원은 서면을 통해 소명내용을 보내고 징계절차에 대해 부당한 처사라는 입장을 강력히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쟁점은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주장하듯 박 의원이 전임 김성태 원내대표 시절, 후반기 국회 1년 동안 국토위원장을 맡은 뒤 위원장직을 넘기기로 합의했는지 여부다. 박 의원은 '합의한 바 없다'고 못 박은 동시에 자유한국당에서 후임 위원장으로 지목한 홍문표 의원이 이미 앞서 예결위원장을 역임했기에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자유한국당 윤리위 징계수위는 △경고 △당원권 정지 △탈당 권유 △제명 등으로 나뉜다. 정치권에서는 만약 박 의원이 당원권 정지 이상의 중징계를 받는 경우, 내년 4월 총선 공천에 불리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내년 총선 공천에서 불리해질 수 있는 상황임에도 박순자 의원이 위원장 사임을 거부한 이유에 대해서는 다양한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그 중 '신안산선 착공식'에 국토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해, 공훈을 내세우고 싶은 마음이라는 것이 가장 설득력을 얻고 있고 있다.

지역에서 가장 큰 현안인 '신안산선'은 국토위원장이 깊은 관련이 있는 국토교통분야의 사업이기 때문에 입지를 탄탄히 할 수 있는 착공식에 일반 의원으로 참석하는 것보다는 국토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박 의원이 판단했다는 분석이다.

자유한국당 관계자는 "어떤 이유에서건 밥그릇 싸움으로 비춰질 수 있는 일이 일어난 것은 당 차원이든 의원 개인 차원이든 좋지 못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장귀용 기자 cgy2@newsprime.co.kr <저작권자(c)프라임경제(www.newsprime.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