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SWEET 2020] 한국태양광에너지, 영농형태양광 구조물 전시 예정
에이빙 | 2020-01-21 18:35:00

한국태양광에너지는 오는 3월 18일(수)부터 20일(금)까지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SWEET 2020 (Solar, Wind & Earth Energy Trade Fair 2020)'에 참가해 영농형태양광 구조물을 전시할 예정이다.

한국태양광에너지가 개발한 영농형 태양광 구조물은 모듈의 각도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고, 또한 모듈의 간격을 자유자재로 이동할 수 있는 장치로 계절에 의한 모듈각도와 경작 할 농작물의 종류에 다양하게 설정 할 수 있어 태양광발전설비의 발전량을 극대화하는데 적극 기여할 수 있다

기술개발의 배경
영농형 태양광 발전 시설은 농사(논농사와 밭농사 등)를 동시에 수행하기 위하여 경작지에 설치된다. 경작지에서 농사를 수행하기 위하여는 농기구 진입을 위하여 태양광 패널이 높게 배치되어야 하며, 그 높게 배치된 상태에서 위치 조절이 용이해야 한다.

특히, 일년에 이모작(1년에 2종류의 작물) 이상 재배하는 농지(논, 밭 등의 경작지)에 작물의 종류, 계절, 자연현상과 모듈의 제품성장(투명모듈.햇빛 투과율의 증대 등) 등에 대처가 가능하고, 태양광 사업지의 방향이 남쪽이 아닌 경우, 등에 대처하기 위한 구조물 개발

대처 방안
기존 발전 시설의 태양광 패널은 항상 일정 각도로 경사져 있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 효율을 높이는데 어려움 있다. 이 때문에, 종래 태양광 발전 시설의 관리에 있어서, 계절에 따라 태양광 패널의 경사각을 변화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다.

또한, 농작물의 일조량 확보를 위해 태양광 패널들 사이의 간격을 충분히 확보해야 하여, 태양광 패널들 사이의 간격 조절도 용이한 것이 유리하다. 그리고 경작지 규모에 따라 정해진 면적의 경작지 내에서 태양광 패널의 간격을 조절함으로써 일조량이 각기 다른 식물의 경작을 위해 태양광 패널의 설치 밀도를 높이거나 줄일 수 있는 것이 유리하다.

경작지가 남향이 아닌 경우 array 각도를 남향으로 설치하여 태양광 발전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기술 개발의 구도
태양광 패널 지지 구조물을 사업부지에 일정 깊이 매설된 기초파일들을 이용하여 설치 부지에 고정식으로 설치됨에도 불구하고, 태양광 패널의 수평 이동이 용이하게 설계되어야 하고, 모듈을 지지하는 구조형태는 각도의 변형이 클수록 일사량을 조절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 다양한 농작물을 선택과 사계절에 따라 각도조절이 가능하다.

그리고 작물에 따라 일사량이 달라 모듈을 고정식으로 설치를 할 경우 매년 비슷한 작물을 심을 수 밖에 없으므로 일사량 조절을 위하여 모듈 간격을 상시 조절할 수 있는 구조가 되어야 한다. 또한 사업부지의 방향이 남향이 아닌 경우 태양광발전 효율이 저하되므로, 구조물 자체를 사선형태로 남향으로 설계하고 또한 수평 이동이 가능하게 한다.

한국태양광에너지에서 개발한 영농형 태양광 구조물은 모듈의 각도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고, 또한 모듈의 간격을 자유자재로 이동할 수 있는 장치로 계절에 의한 모듈각도와 경작 할 농작물의 종류에 다양하게 설정 할 수 있어 태양광발전설비의 발전량을 극대화하는데 적극 기여할 수 있다.

한편, 올해로 제 15회를 맞이하는 SWEET 2020는 에너지 밸리의 중심 광주에서 신재생에너지 기업들의 네트워크 형성 및 최대 규모의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한다. 2006년부터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함께 해온 SWEET는 지난 2008년 7월 국내 최초로 국제전시인증기구 UFI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또한, 국내 신재생에너지 전시회 유일, 10년째 산업통상자원부 유망전시회에 선정되었으며, KOTRA와 공동 주관을 하는 국내 유일의 전시회다. 전시품목은 다음과 같다. △태양열·광△풍력 △이차 전지 △송배전 △에너지효율 △스마트그리드 △바이오에너지 △수소 △해양 및 소수력 △지열

→ 'SWEET 2020' 특별페이지 바로가기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