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문대통령, "강원도 산불" 지역 방문해 "산림 2022년까지 복구"
뉴스핌 | 2020-04-05 15:15:40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제75회 식목일을 맞아 지난해 강원도 산불 당시 가장 피해가 컸던 강릉 옥계면을 방문해 피해 산림을 2022년까지 복구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5일 산림 재조림 현장을 방문해 "이제 나무 심는 것보다 가꾸기가 못지 않게 중요해졌다"며 "작년도 강원도 산불로 여의도 면적의 10배에 해당되는 울창한 나무들이 한순간에 그냥 소실됐다"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는 산불을 막기 위한 여러 단기대책, 산불이 발생했을 경우 조기 진압 대책을 강구하는 한편, 소실된 숲들을 빠른 시일 내 복구해야 한다"며 "올해부터 2022년까지 전부 다 복구할 계획이고 올해 중으로 절반은 다 복구한다는 목표"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강원도 산불 피해를 입은 강릉시 옥계면 등을 방문해 산림 복구 작업에 참여했다. [사진=청와대] 2020.04.05 dedanhi@newspim.com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산림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산림 선진국이냐에 대한 답을 말하면 절반만 맞다"며 "양적인 면에서는 산림 선진국이라 할 수 있지만 질적인 면에서는 아직도 펄프 원료나 목재를 많이 수입해온다. 산림 녹화를 서두르다보니 경제성보다는 속성수들을 많이 심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 산림 정책은 이제는 속성수보다는 목재로서 가치가 있고, 유실수나 경제수림을 조성해야 한다"며 "숲 관광을 할 만한 경관수림도 조성해야 하고, 도심 지역에서는 미세먼지를 저감시키는 미세먼지 차단 숲, 산불 발생이 많은 곳에는 내화수림을 조성하는 식으로 산림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심은 금강송에 대해서도 "우리 국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소나무 가운데에서도 가장 우수한 품종"이라며 "지금도 산주라 하더라도 금강송은 함부로 베면 처벌을 받게끔 보호하는 나무로 경제적 가치가 아주 높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강원도 산불 피해를 입은 강릉시 옥계면 등을 방문했다. [사진=청와대] 2020.04.05 dedanhi@newspim.com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이날 식수 작업을 마친 후 기념 촬영을 했고, 지난해 강원도 산불 당시 진화에 보탬이 된 이들을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는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그동안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농산물들을 못 팔아서 감자를 팔고 있었는데 두 분은 좀 비싼 것을 팔아주십사 한다"며 "지금 두릅과 산채들이 막 나온다. 그걸 팔아줘야 하는데 청와대 홈쇼핑을 설치하셔야 한다"고 부탁해 눈길을 끌었다.

최 지사는 또 "강원도에 있는 고성에서 전기자동차가 나왔는데 선거 끝나면 한번 오셔서 전기자동차 시승을 한번 해주시면 자동차를 잘 팔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강원도 산불 피해를 입은 강릉시 옥계면 등을 방문했다. [사진=청와대]2020.04.05 dedanhi@newspim.com

이날 문 대통령은 강릉 천남리 마을회관도 방문해 마을 주민을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는 작년 산불로 주택이 전소된 양미혜자 할머니가 눈시울을 붉히면서 대통령의 손을 잡고 인사하기도 했다.

양 할머니는 지난해 산불로 한옥이 전소되는 피해를 입었는데 정부 지원으로 다시 지어 준공 검사를 앞두고 미리 입주해 거주 중인 상태다.

문 대통령은 "이제는 피해 복구가 문제인데 과거 어느 재난보다 많은 보상금들을 준비했지만 실제로 입은 피해가 충당이 되겠나"며 "한전 측에 국가나 강원도의 구상권 문제 때문에 아직도 다 협의되지 않은 부분도 있다고 해서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잘 해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dedanhi@newspim.com

[내일날씨] 식목일 반짝 '꽃샘추위'...서울 오전 기온 1도
세종시, 식목일 맞아 '내 나무 갖기 온라인 캠페인'
문대통령 내외, '강원도 산불 1년' 피해지역 찾아 금강송 심었다
문대통령 "내일 다시 일요일, 종교단체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해달라"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