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학생-대학간 원격수업 갈등, 2학기도 이어지나
파이낸셜뉴스 | 2020-07-05 13:01:05
교육당국 적극적 개입 필요 지적

[파이낸셜뉴스]1학기 원격수업과 등록금 반환으로 인한 학생-대학간 갈등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장기화와 교육부의 원격수업 권장의 정책방향으로 대학의 2학기 역시 원격수업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원격수업의 질 문제와 1학기 등록금 반환이 해결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교육당국의 적극적 개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교육부는 지난 2일 열린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3차 대화'에서 △원격수업 규정 대학 자율 △수질 관리도 대학 자율△온라인 학위과정 허용, △중장기적으로 캠퍼스 없는 온라인대학을 골자로 하는 정책을 발표했다. 사실상 원격수업을 확대해 대세로 만들겠다는 취지다.

이같은 정책방향은 당장 오는 2학기 수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게 교육계의 중론이다. 현재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되고, 교육부의 정책방향이 원격수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지역 내 4년제 대학 관계자는 "원격수업과 관련해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 확정짓고 공표할 시점은 아니다"면서도 "코로나19 확산세가 지금처럼 지속되면 원격수업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제는 아직까지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등록금 반환과 수업의 질 여부다. 현재 1학기 원격수업으로 인해 대학과 대학생간 등록금 환불 갈등이 심각한 상황에서, 원격수업의 질적 개선방안 및 등록금 해법이 없다면 2학기에도 같은 논란의 반복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대학 강의의 질이 관리되지 않는 상황에서 자칫 대학이 대형 온라인강의로 저비용 고수익을 창출할 여지를 만들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피해는 등록금을 내고도 양질의 강의를 접하지 못하는 학생들인 셈이다. 이에 따라 교육당국이 1학기 등록금 문제 해결과 원격수업의 질 향상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교육계 관계자는 "교육부가 개강 연기를 권고하면서 '원격수업 적극 활용’하라고 하면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며 "원격수업 관련 규제가 문제가 아닌 질 관리가 필요하며, 1학기 등록금 문제 해결없이 2학기로 넘어가면 안된다"고 말했다.

leeyb@fnnews.com 이유범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