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가이아 저염복합조미료 '지금', 나트륨 함량 50%...만성질환 환자 도움
파이낸셜뉴스 | 2020-09-26 17:17:05
가이아농업회사법인 김동환 대표(오른쪽)가 최근 '저염 복합조미료'인 '지금'으로 보건복지부로부터 보건신기술(NET) 인증을 받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가이아농업회사법인 제공


[파이낸셜뉴스] 고혈압 등 만성질환의 원인으로 꼽히는 소금을 대체할 조미료가 개발됐다.

가이아농업회사법인은 최근 '저염 복합조미료'인 '지금'이 보건복지부로부터 보건신기술(NET) 인증을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NET 마크(New Excellent Technology)는 대한민국 기업 및 연구기관, 대학 등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조기에 발굴하고 우수성을 정부가 인증한 것이다. 신기술의 상용화와 기술거래를 촉진시켜 보건신기술 제품의 원활한 시장진출을 돕기 위해 도입된 국가 인증제도이다.

저염 복합조미료 '지금'은 발효 저염 복합조미료는 동물성 원료(멸치), 식물성 원료(쌀, 콩) 및 광물성 원료(천일염)를 재료로 한다.

이를 적절히 발효한 후 다시 배합한 뒤 2차로 발효·가공하는 기술로 만들었다. 또 쌀 전분의 분해물인 포도당, 맥아당, 덱트로스의 단맛과 유기산의 신맛 그리고 동물성(멸치) 단백질 분해물인 각종 아미노산의 단맛, 쓴맛, 감칠맛으로 소금의 짠맛을 대체할 뿐 아니라 취식 전후 풍미 증진제로도 사용된다. 따라서 짠맛은 정제염과 같으나 나트륨 함량은 50% 미만으로 낮춘데다 감칠맛까지 더했다.

가이아농업회사법인 김동환 대표는 "그동안 저염화 기술은 세계적으로 많이 개발됐지만 화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했기 때문에 부작용이 있다는 점이 한계였다"라며 "발효 식품인 지금은 환자식 뿐만 아니라 저염어묵, 저염김치, 저염햄버거, 저염라면, 저염소시지 등 가공식품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가이아는 한국식품연구원의 확정시험(멸치액 저염 복합조미료 나트륨 저감효과)과 충남테크노파크의 완전시험(센소메트릭스-멸치 액 저염 복합조미료 나트륨 저감효과)을 통해 지금의 우수성을 입증한 바 있다.

한편, 현재 전 세계는 많은 양의 나트륨 섭취로 인해 각종 성인병을 유발, 건강을 해치고 있어 각국 정부와 세계보건기구(WHO) 등에서는 저염식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1인 1일 4.7g으로 이를 3g으로 낮출 경우 연간 12조 6000억원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이는 △의료비용 절감 △노동손실비용 감소 △사망으로 인한 소득 감소 △후생손실의 감소 등을 모두 포함하는 나트륨 섭취량 줄이기로 얻을 수 있는 편익 금액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나트륨 20% 줄이기를 목표로 식약처에 '나트륨 줄이기 운동본부'를 설치하고 나트륨 함량 비교 표시제를 법제화하는 등 범정부 차원에서 나트륨 저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지금 제품




pompom@fnnews.com 정명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