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고용부, 서울고용복지+센터에 "여행업 특별취업지원팀" 운영
뉴스핌 | 2021-01-24 12:00:00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고용노동부가 코로나19에 따른 여행업 이직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특별취업지원팀을 신설한다. 

고용노동부는 서울지역 여행업 이직(예정)자에게 찾아가는 취업(전직)지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달 25일부터 '여행업 특별취업지원팀'을 서울고용복지+센터에 설치·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고용부는 코로나19로 인해 상대적으로 피해가 큰 여행업 등 8개 업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해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상황 장기화로 여행업 이직자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여행업 사업장이 가장 많이 소재하고 있는 서울지역 여행업 이직자를 대상으로 취업 지원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지원한다. 

서울고용복지+센터에 설치되는 여행업 특별취업지원팀은 서울고용복지+센터 소장을 팀장으로,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새일센터, 여행업협회 등과 협업해 구성한다. 지방자치단체, 창업진흥원, 미소금융 등과도 연계해 이직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자료=고용노동부] 2021.01.24 jsh@newspim.com

여행업 특별취업지원팀에서는 여행업 이직자를 대상으로 먼저 찾아가는 서비스와 맞춤형 취업(전직)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우선 여행업계 희망퇴직자 명단, 고용보험 기초자료(DB)를 통해 이직자 명단을 확보한다. 이후 유선 또는 전자우편 등으로 고용센터 등에서 이용 가능한 사업 및 제도를 설명하고 취업(전직)지원서비스를 받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서비스 참여 대상자에게는 심층상담을 통해 파악된 전직 희망 여부, 재취업 희망업종 유무 등 개인 의사 및 상황을 토대로 개인별 취업(전직)지원 경로를 설정해 체계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전직 희망자로 재취업 희망업종이 분명한 경우에는 직업능력 향상 필요성에 따라 직업훈련에 참여토록 한다. 직업훈련이 필요하지 않으면 바로 집중알선을 실시하게 된다. 직업훈련은 동종업계 퇴직자가 많이 참여하는 일반 사무행정, 소프트웨어개발 등을 중심으로 하되, 개인별 재취업 희망업종을 고려해 직업훈련 과정을 선정하게 된다.

전직 희망자로 재취업 희망업종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에는 상담 및 직업심리검사 등을 활용해 재취업 희망업종을 먼저 정한 후, 직업훈련 참여 또는 집중알선을 실시하게 된다.

전직 의욕이 높지 않은 경우에는 집단상담프로그램 참여 등을 통해 구직의욕을 향상시키는 과정을 먼저 실시할 계획이다.

김영중 고용부 고용정책실장은 "이번에 설치되는 여행업 특별취업지원팀을 통해 여행업에서 이직하시는 분들이 재취업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jsh@newspim.com

고용부, 오늘부터 3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접수…최대 100만원 지급
고용부, 4주간 임금체불 예방·청산 집중 지도
고용부 콜센터 정규직 전환 완료…8개월 만에 마침표
고용부, 올해 청년내일채움공제 10만명 추가 지원
[신년사] 이재갑 고용부 장관 "전국민 고용안전망 확대…7대 핵심과제 추진"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