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눈덩이처럼 불어난 가계빚...잠재부실 우려 '고조'
파이낸셜뉴스 | 2021-01-24 19:53:06
지난해 신용대출 중심 가계대출 급증
금리 높아지면 한계차주 늘어나 부실화 초래
금융지원 종료시 대출연체 본격 표면화 관측
"잠재된 부실대출 주목...사전 리스크 관리해야"


[파이낸셜뉴스] 지난해 금융사들의 대출 규모가 그 어느 때보다 급증한 가운데 향후 금리가 높아지거나 이자 상환 유예 등 금융지원 조치 등이 종료될 경우 금융사들의 건전성 리스크가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잠재된 부실에 대비해 사전에 리스크를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신용대출을 중심으로 가계가 전체 금융권에서 빌린 돈이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 연간 가계대출은 100조5000억원 늘었는데, 이는 속보 작성 이래 최대액이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이 32조4000억원 증가해 역대 최대였고, 주택담보대출도 68조2000억원이 늘어 2015년 이후 역대 두번째로 증가규모가 컸다.

이 같은 대출 증가세와 맞물려 향후 금융사들의 건전성 리스크에 대한 우려도 고조되고 있다. 우선 현재는 코로나19로 저금리가 유지되고 있지만, 앞으로 금리가 높아질 경우 대출을 상환하지 못하는 한계차주들이 급증해 금융사에도 큰 타격이 가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자산보다 부채가 커져 신용위험에 노출될 경우 한계차주의 증가는 불가피하다"며 "사회안전망 피해는 물론 금융사 부실화를 초래해 금융안정성까지 저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당국은 지난해 초부터 코로나19 금융지원이라는 명목으로 금융사들에 적극적인 대출 만기 연장과 이자 상환 유예를 주문했는데, 이 같은 금융지원 정책이 종료되면 그동안 숨어있던 대출 연체가 본격적으로 드러나면서 금융사들의 건전성 지표가 급격히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올해 3월 종료 예정이던 대출 만기 연장과 이자 상환 유예 조치는 최근 한 차례 더 연장됐다.

코로나19를 극복하고 경기가 회복돼 대출 규모가 줄기 시작하면 연체율은 더욱 오를 가능성도 있다. 연체율은 대출에서 상환이 미뤄지고 있는 금액을 대출 총액으로 나눠 계산하는데, 현재 분모에 해당하는 대출금 자체가 워낙 빠르게 늘다 보니 전반적인 연체율이 낮아보이는 착시현상이 있다는 분석이다.

또 다른 금융권 관계자는 "저금리 기조 및 코로나19 금융지원 등에 가려져 제대로 확인되지 않는 부실 대출이 상당 폭 잠재돼 있다고 봐야 하는 만큼, 금융사들의 건전성을 피상적으로만 바라볼 순 없다"며 "추후 연체율 급등 등을 대비해 사전에 리스크를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kschoi@fnnews.com 최경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