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누리호 발사] 임혜숙 "3단 액체엔진 모두 소진 안돼 궤도 진입 못한 것"
뉴스핌 | 2021-10-21 19:48:04

[고흥=뉴스핌] 이경태 기자 =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1일 "누리호의 3단 액체엔진이 모두 소진되지 않아 조기에 종료됐기 때문에 위성 모사체가 저궤도에 미치지 못했다"고 밝혔다.

임혜숙 과기부장관은 이날 오후 7시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프레스센터에서 "누리호는 1단계 비행이 정상적으로 진행됐다"며 "1단 분리, 2단 분리, 페어링 등 성공 분리를 통해 단분리 기술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고흥=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21일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제2발사대에 거치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ll)가 힘차게 날아오르고 있다. 누리호는 1.5t급 실용위성을 지구저궤도( 600~800km)에 투입하기 위해 만들어진 3단 발사체이며 엔진 설계에서부터 제작, 시험, 발사 운용까지 모두 국내 기술로 완성한 최초의 국산 발사체이다. 2021.10.21 photo@newspim.com

실제 위성모사체가 700km 고도에 도달했으나 7.5km 속도에 미치지 못해 저궤도에 안착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임 장관은 "3단 7t급 액체엔진이 521초동안 연소하지 못하고 475초에 조기종료된 것"이라고 말했다.

임 장관은 "즉시 발사조사위원회를 구성해 3단 엔진이 조기에 종료된 이유를 규명할 것"이라며 "(위성 모사체 궤도 안착 실패로) 이제는 한 걸음 남았다"며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 나갈 것이고 우주강국의 꿈을 이뤄낼 때까지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정환 항우연 한국형발사체개발본부장은 "3단 비행하면서 연료 연소가 일찍 종료됐다"며 "조기 종료는 대표적으로 탱크 내부 압력 부족, 연소 종료 명령의 잘못 전달 등의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후 발사체로 공급되는 지상 공급 밸브의 이상 문제는 이번 3단 엔진 불연소와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권현준 과기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이번 발사는 1차 시험발사이기 때문에 성공이냐 실패냐로 구분하지 않는다"며 "발사조사위원회는 외부 전문가를 포함해 조속히 꾸릴 계획"이라고 답했다.

한편, 한국형 발사체인 누리호는 이날 오후 5시 나로우주센터에서 이륙해, 16분 7초의 비행에는 성공했으나 최종적으로 위성 모사체를 저궤도에 올려놓는 데는 실패했다.

biggerthanseoul@newspim.com

[전문] 문대통령 "누리호, 목표 완전히 이르지 못했지만 훌륭한 성과"
[누리호 발사] 하늘 문 연 누리호...11년 7개월 준비한 '16분 드라마'(종합2보)
[영상] '누리호' 안정적인 발사에도 궤도 안착엔 실패...내년 5월 기대
[2보] 문대통령 "2027년까지 '누리호' 5번 추가발사...내년 5월 2차 발사"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