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피플&] 하반기 더 센 주주환원정책 나온다...KT&G 김명철 의장
뉴스핌 | 2023-03-25 07:06:00

[서울=뉴스핌] 서영욱 기자 = 김명철 KT&G 이사회 의장이 올 하반기 현재 시행 중인 3개년 주주환원정책 보다 더 강화된 '신(新)주주환원정책'을 내놓고 주주가치 제고에 나선다. KT&G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김명철 후보를 지지하기로 하면서 재선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김명철 이사회 의장은 오는 28일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이사회 추천 인물로 사외이사 재선임에 도전한다.

1956년생인 김명철 의장은 신한금융지주 CFO, 아메리카 신한은행 은행장, 신한금융 홍콩법인장 등을 지낸 글로벌 금융·경제 전문가다. 리스크 관리에 기반한 재무성과 관리와 효율적인 자본정책을 바탕으로 글로벌 금융회사를 성장시킨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김명철 KT&G 이사회 의장 [사진=KT&G]

2021년 평가위원장을 시작으로 2022년 4월부터 KT&G 이사회 의장을 맡아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있다. 김 의장의 은행 CFO와 최고 의사결정권자를 보낸 경험은 대규모 해외 인프라·설비 투자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 있다. 김 의장은 대규모 계약·협상의 조언은 물론 해외사업 투자 시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와 전략적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다.

김 의장은 특히 평가위원장을 지내며 CEO 성과평가(KPI)와 보상체계를 개편했다. 경영진의 성과가 주주가치와 연동될 수 있도록 경영진 장기성과급의 일부를 주식으로 지급하는 '주식 보상제도(Performance Share 제도)' 도입이 대표적이다.

지난 2021년 발표한 3개년 주주환원정책도 김 의장의 손에서 이뤄졌다. KT&G는 2021년 3개년 주주환원정책을 발표하고 매년 1조원 수준의 환원정책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 3년간 1조7500억원의 배당과 1조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골자로 한다. KT&G는 올해도 3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과 6000억원 규모의 배당금 지급 등 약 9000억원 규모의 주주환원을 계획하고 있다. 반기배당도 도입할 예정이다.

KT&G는 3개년 주주환원정책이 종료되는 올 하반기 지금 보다 더 강화된 '신(新)주주환원정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이를 위해 보유 부동산의 유동화를 비롯해 차입 확대 등 적극적인 자금조달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새 주주환원정책에는 구체적인 자사주 소각계획도 포함될 예정이다.

김 의장은 "KT&G 이사회는 보유현금 활용 및 자본의 효율성에 대한 시장의 우려를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 배당, 투자 등에 대한 경영판단은 물론, 자본관리 효율성을 제고하고 KT&G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KT&G 이사회 측은 "(김 의장은) 최대주주나 경영진과의 직·간접적 또는 우호적 관계 등이 없는 독립적 위치에 있는 후보자"라며 "독립성을 보유한 김 후보가 사외이사로 선임될 경우, 경영진을 엄중하게 관리·감독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며, 기업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방향으로 경영진에게 조언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연금은 지난 23일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를 열고 오는 28일 주총에서 KT&G 이사회가 제안한 안건에 찬성하기로 했다. 국민연금은 이사회가 제안한 사외이사 6명 유지안에 찬성하고, 행동주의펀드가 제안한 8명 증원안에는 반대했다.

국민연금은 또 사외이사 6명 유지 안건이 채택될 경우 이사회가 제안한 김명철, 고윤성 후보에 집중 투표하기로 했다. 8명 증원 안건이 채택되더라도 이사회가 제안한 김명철·고윤성·임일순 후보에 집중 투표하기로 했다.

syu@newspim.com

[국민연금은 왜 KT&G(033780) 손 들었나]③ 과도한 배당, 미래성장 흔든다
[국민연금은 왜 KT&G 손 들었나]②차석용 후보, 인삼공사 대표 노렸나
[국민연금은 왜 KT&G 손 들었나]① "FCP, 주주제안 남용 우려"
KT&G 상상마당 홍대, 신인 뮤지션 발굴 '2023 밴드 디스커버리' 공모
대신경제연구소, KT&G 손 들었다..."이사회 제안 안건 모두 찬성"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