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北, 수소탄 이어 SLBM 사출시험 영상 첫 공개
아시아경제 | 2016-01-09 06:23:34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사출 시험 때에 비해 비행거리가 월등히 늘어난 것으로 보이는 새로운 SLBM 사출시험 영상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8일 지난해 5월의 사출시험영상을 공개하며 '수소탄' 실험에 이어 핵 무기 개발 능력을 과시했다.

이 영상에 따르면 김정은 제1위원장은 함정 위에서 두터운 외투를 입고 중절모를 쓴 채 SLBM 사출시험을 지켜보는 장면이 나온다. 김 제1위원장과 수행원의 옷차림으로 미뤄 사출시험 영상은 지난해 12월 21일께동해상에서 실시한 SLBM 사출시험으로 추정된다. 수중 잠수함에서 발사된 'SLBM 모의탄'(군 당국 추정)은 수면과 거의 직각으로 솟아오르며 바다 위 30~40m 상공에서 굉음을 내며 점화됐다. 이어 거의 수직으로 비행하면서 구름층을 뚫고 솟구쳐 날아가는 장면이 나온다.

이는 지난해 5월 북한이 "SLBM의 수중시험 발사에 성공했다"며 공개한 사출시험모습 사진과는 사뭇 달라 보였다. 당시에는 SLBM 모의탄이 수면과 45도 각도로 비스듬하게 발사되어 200m가량을 비행했으나 이번에 공개된 영상에서는 90도로 곧게 하늘 위로 솟아올랐기 때문이다. 특히 비행거리가 5월 때보다 상당히 길어진 것으로 보여 SLBM 개발 기술 수준이 빠르게 진척된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의 이번 공개영상을 놓고 성공단계로 판단하기에는 이르다는 분석도 나온다.

정보 당국 관계자는 "영상을 보면 북한이 지난달 SLBM 사출시험을 한것으로 보이지만 사출시험 단계이지 성공 단계까지는 아닌 것으로 분석된다"며 "(북한의 SLBM 개발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北수소탄실험]국방부 “북한 SLBM 사출시험 꾸준히 하고 있다”
[北 수소탄실험]北, 지난달에도 SLBM 시험발사… “1~2년이내 개발”
北 SLBM실험 "실패 아닌 절반의 성공 가능성"
"北, 잠수함 탄도미사일 발사…실패한 듯"
北 잠수함 탄도미사일(SLBM) 비공개 왜?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