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사우디 의식하는' 이란, 원유 수출價 하향
아시아경제 | 2016-01-20 05:43:27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이란이 다음 달부터 일부 지역의 원유 수출 가격을 낮추기로 했다고 미국 경제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란국영석유회사(NIOC)는 2월부터 원유 수출 가격을 북서유럽지역에는 배럴당 55센트, 지중해 연안 국가에는 배럴당 15센트씩 할인해 판매한다고 밝혔다.

아시아 지역으로의 수출 물량에 대해서는 배럴당 60센트씩 더 받기로 했다.

서방의 경제 제재 해제로 수출길이 열린 이란이 이런 방침을 정한 것은 빠른 시일 내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또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최근 원유 수출 가격을 낮춘 것을 의식한 조치로 보인다고 WSJ는 전했다.

사우디는 이달부터 북서유럽국가로의 원유 수출 가격을 배럴당 60센트 내린 데 이어 내달부터 지중해 연안 국가로의 수출 가격도 20센트 하향 조정했다. 사우디 역시 아시아 국가로의 수출 가격은 배럴당 60센트 올렸다.

이처럼 이란이 원유시장에 적극 뛰어들면서 공급 과잉에 따른 국제유가 하락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고 WSJ는 덧붙였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국제유가]WTI 배럴당 29달러도 깨져…2003년 9월 이후 최저
[출발전략]이란 경제제재 해제…수혜주는?
[국제유가]이란 증산 우려에 유가 하락 지속
제재 풀린 이란, 원유 생산량 1일 50만 배럴 늘려
하산 로하니 이란대통령, 이탈리아·바티칸 방문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