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개성공단 입주기업 눈물 닦는 유통업계…"납품 늦어져도 괜찮습니다"
아시아경제 | 2016-02-16 11:32:39
한국체인스토어협회 등 업계 자체 지원안 마련
관련 업체 제품 판촉 강화하고
생산 중단에 따른 납품 계약위반 문제제기 않기로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유통업계가 개성공단 전면 중단으로 곤란을 겪고 있는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대형마트 등 대형유통업체를 회원으로 두고 있는 한국체인스토어협회는 16일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가 개성공단 폐쇄에 따른 중소입주협력업체를 돕기 위해 관련 지원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업체는 협력업체 중 개성공단 입주 업체를 파악해 해당 업체의 제품 판매를 위한 판촉을 강화하는 한편, 제품 생산 중단에 따른 납품 계약위반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또한 납품 대금 조기 지급 등 자금지원에도 나설 예정이다.

현재 대형마트 3사에 납품하고 있는 개성공단 입주 협력업체는 총 31개사로 소형가전, 생활용품, 의류, 내의, 신발 등을 생산해 대형마트에 공급해왔다. 연근 공급금액은 약 220억원 수준이다.

설도원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상근부회장은"개성공단 입주업체를 돕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각 사에서도 별도의 지원책을 강구하고 있다. 이마트의 경우 현재 거래하고 있는 개성공단 입주 협력회사는 모두 9개사로 대부분 속옷 제조회사들이다. 이마트는 이들 회사를 대상으로 판매 활성화를 통해 자금 순환에 도움을 주는 한편, 납품 지연 등에 따른 불이익을 면제해 피해 최소화하고, 조기에 경영 안정화를 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책을 실행키로 했다.

우선 생산 지연으로 인한 협력회사들의 자금 경색을 최소화하기 위한 지원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기존 입고된 상품에 대해서는 판매 활성화를 지원하는 한편, 미거래 품목이라도 협력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재고 상품을 대체 상품으로 투입해 매출 공백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발주된 상품의 납기 일자도 대체 생산처를 확보할 때까지 최대한 연장해 주기로 했다. 기존에 협의된 발주 물량에 대한 납기일을 최대한 연장하는 방식으로 계약을 유지, 다소 늦어지더라도 기존 계획만큼 미래 수익을 보장해 조기 안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의미다.

이와 더불어 기존 계약 내용 중 납품 지연이나 중단으로 인한 페널티도 전면면제해 계약으로 인한 협력사의 불이익이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이마트는 해당 협력사에 대한 납품 대금을 조기 지급하거나, 상생 플러스론 등을 통한 자금 지원도 적극적으로 검토키로 했다.

현대홈쇼핑 역시 지원안을 지난 15일 발표했다. 현대홈쇼핑은 개성공단 전면중단에 따라 어려움을 겪게 된 세신 퀸센스, AD 인터내셔널, 슈 크레이션, 좋은 사람들 등 4개 협력사에 상품개발기금, 무료 방송, 무이자 대출 등 총 17억여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회사 측은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중단 발표 직후 개성에 대량생산 설비가 있는 홈쇼핑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긴급 조사를 진행했으며 총 30억원의 원자재 및 완제품이 개성에 남아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대홈쇼핑은 세신 퀸센스가 인천광역시에 공장 부지를 마련하고 신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금형 제작을 위한 상품개발기금 1억원을 무상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5억원의 무이자 대출도 진행해, 두 달 이내에 상품을 재생산할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신규 생산된 제품은 현대홈쇼핑이 직매입해 방송을 진행하고, 중국, 태국, 베트남 등 해외 홈쇼핑을 통해서도 판매를 지원할 계획이다.

AD 인터내셔널과 슈 크레이션 등 2개 협력사에는 상품개발기금 및 무이자대출을 포함해 약 11억원의 지원이 이루어진다. 이들은 은 각각 ATA 트랙수트와 엘리자베스 스튜어트 여성화를 제작하는 협력사로, 현대홈쇼핑은 이들의 디자인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언더웨어 협력사인 좋은 사람들에게는 판매수수료 일체를 받지 않는 무료방송을 지원할 방침이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2016홈쇼핑 STAR브랜드 대상 개최
유통업계 '靑·中·老' 이탈 고민
유통업계, 즉시환급제 도입 '요우커 지갑 열었다'(종합)
신학기·혼수 쟁탈戰 벌이는 유통가
aT, 日 슈퍼마켓 트레이드쇼서 수출상담

 
이시각 주요뉴스
  • 투리V   16.02.16 22:28

    이런 뉘미... 사고는 정부가 치고 뒷감당은 기업이 지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