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美·中,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 초안 최종합의
아시아경제 | 2016-02-25 07:56:01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미국과 중국이 24일(현지시간)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논의 중인 대북 제재결의안 초안에 최종 합의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24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수전 라이스 국가안보보좌관과 면담을 가진 자리에서 잠정 결의안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 통신도 이날 익명을 요구한 유엔 외교관을 인용해 양국이 결의안 초안에 합의했다면서 조만간 15개 안보리 이사국에 회람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중이 합의한 내용은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전례 없는 수준의 매우 강력하고 실효적인 제재 조치들이 포함돼 있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안보리는 결의안 채택 도출을 위한 절차에 본격 돌입했다.

안보리는 일단 미국과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 등 5개 상임이사국과 다른 10개 비상임이사국을 상대로 미·중이 합의한 안을 토대로 결의안 초안을 회람시키게 된다.

이사국들의 이의제기가 없으면 초안은 최종 상정안을 의미하는 '블루 텍스트'(blue text)로서 전체회의에 회부된 뒤 공식 채택된다.

이르면 26일 또는 주말을 넘겨 29일 결의안이 채택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외교부 "사드와 안보리, 별개의 사안"
안보리 논의 ‘급물살’...흔들리는 韓·中관계
美·中 간 안보리 논의 ‘급물살’...이번 주중 채택 가능
미·중 외교수장, 안보리 대북제재 "중대한 진전" (종합)
中 왕이 외교 "北 비핵화·평화협정 논의 병행해야"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