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G7 정상선언문에 담길 내용은...
파이낸셜뉴스 | 2016-05-26 22:17:07
北 추가도발 강력 경고.. 中 군사적 세확장 견제
中 "부당한 간섭 반대"


【 서울.베이징=정상균 기자 김홍재 특파원】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북한의 핵.미사일 추가 위협에 강력한 경고를 보낸다. 27일 발표하는 G7 정상선언문에 북한 정권의 핵 도발을 비난하며 이를 강력하게 경고하는 문구를 포함키로 정상들은 합의했다.

26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미에현 이세시마에서 이날 개막한 G7 정상회의의 선언문 초안에 "북한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를 가장 강한 표현으로 비난한다"는 문구를 채택할 것으로 전망된다.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즉각적으로 준수하고 어떠한 추가도발도 하지 말 것을 경고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또 동.남중국해의 군사기지를 구축, 세력을 확장하는 '중국 견제'도 핵심 내용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을 합의문에 명기하지는 않지만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힘과 위압을 사용하지 말 것"이라는 문안으로 사실상 중국을 압박한다. 또 '국제법에 근거한 주장을 하고 긴장을 고조시킬 수 있는 일방적 행동을 자제한다. 분쟁 해결을 위해 중재 절차를 포함한 평화적 수단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도 초안에 포함될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대해 중국은 "(미.일이 주도하는) G7이 부당한 압력을 가하려 한다"고 비난했다. 이날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남중국해 문제는 G7 회원국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다"며 "G7 회원국들은 그룹 내부의 일에 집중해야지 관계없는 일에 이러쿵 저러쿵 간섭해서는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중국의 군사적 팽창, 북한의 핵 도발 경고를 비롯해 G7 정상들은 이날 세계 경제의 지속성장 방안, 테러 대책 등 여러 분야에서 폭넓게 논의했다. 정치.외교 분야에선 의장국 일본이 주장한 '해양 안보 3원칙(위력 사용 금지, 평화적 해결 등)'에 G7 지지를 이끌어냈다. 이는 동.남중국해에서 군사적 영향력을 강화하는 중국을 압박하는 의미가 크다.

경제 분야에선 G7 국가들의 온도차가 분명했다. 일본은 물론 미국, 캐나다는 재정 투입 등에 적극적인 데 비해 영국, 독일은 구조개혁이 우선돼야 한다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앞서 지난 20, 21일 G7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회의에서도 G7 국가들이 침체된 세계경제 탈출 해법을 놓고 재정 확대 문제에서 간극을 메우지 못했다. 결국 G7 선언문에서 주요국이 시장 안정에 노력하고 경쟁적 통화 절하를 자제한다는 원론적인 선언을 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skjung@fnnews.com


[파이낸셜뉴스 핫뉴스]

30초간 이 신체부위 두드리면 저절로 살 빠진다
속궁합 확인하기 가장 좋은 시간 '의외'
소변볼 때 갑자기 '이런' 증상 있으면 암 의심해야
타인 통장에 잘못 송금..돌려달라고 은행에 요구 했더니 '황당'
인형 미모의 배구 여신.. 프로 모델로 데뷔한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