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브렉시트] EU 6개국 외무장관 "영국, 빨리 떠나라"
뉴스핌 | 2016-06-26 15:50:00

[뉴스핌=이고은 기자] 유럽연합(EU)의 6개 주축국 외무장관이 "영국은 최대한 빨리 연합을 떠나라"고 압박했다.

반면 메르켈 독일 총리는 이같은 탈퇴 촉구에 우려를 표명했다.

영국 BBC 방송과 가디언지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EU의 창립멤버인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6개국의 외무장관은 2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긴급 회담을 갖고 "영국은 즉시 탈퇴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그래야 불확실성에 놓이지 않고 유럽의 미래에 대해서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 EU 주축국 "불확실성 길어져선 안돼... 당장 리스본 50조 이행하라"

25일 EU 창립 6개국 외무장관이 브렉시트 관련 긴급회동 후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사진=블룸버그>

이들은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를 대신할 신임 영국 총리도 빨리 임용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가 10월 사임을 발표하고 자신은 탈퇴 협상에 나서지 않겠다고 밝힌 발언을 비판한 것이다.

장 마르크 애로 프랑스 외무장관은 "영국이 EU 탈퇴 절차인 리스본 조약 50조를 발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리스본조약 50조는 EU를 떠나려는 회원국이 탈퇴 의사를 통보한 시점으로부터 2년간 회원국과 EU가 무역 등에 관한 새로운 협정을 맺는 협상을 벌이도록 규정하고 있다. 협상이 타결되지 않아도 2년 후에는 자동 탈퇴 처리된다.

애로 장관은 "신임 총리 선임에도 며칠이 소요될텐데 빨리 지명되어야 한다"면서 "이 과정이 지연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외무장관은 "불확실성이 지배하는 기간을 늘리지 않기 위해 영국의 탈퇴 절차가 최대한 빨리 시작되어야 한다고 촉구하는데 모두가 함께해야한다"고 말했다.

프랑크발터 장관은 "캐머런 총리는 영국의 탈퇴를 위한 공식 절차를 시작하는데 있어 영국을 넘어서 (유럽에도) 책임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 역시 방송을 통해 "탈퇴 조건을 협상하기 위해 10월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면서, "영국의 탈퇴는 그닥 우호적인 이혼은 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드러낸 바 있다.

◆ 메르켈 "영국, 여전히 긴밀한 파트너국"... 잇단 탈퇴 촉구에 제동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사진=블룸버그>

반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영국과 EU 간) 이혼을 서둘러야할 필요성이 없다고 본다"면서 이같은 탈퇴 촉구에 제동을 걸었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날 메르켈 총리는 자국 정부를 비롯해 프랑스와 기타 유럽 정부에서 잇달아 터져나오는 영국의 EU 탈퇴 압박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노력했다.

메르켈 총리는 "물론 (영국의 EU 탈퇴에) 몇년이 걸려서는 안되겠지만, 나는 단기적 프레임으로 당장 싸움에 나서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협상은 효율적으로, 좋은 환경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영국은 여전히 우리와 경제적으로 연결된 긴밀한 파트너 국가로 남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이고은 기자 (goeun@newspim.com)

[브렉시트] 영국 떠나는 IB들... '금융중심지 런던' 휘청
[브렉시트] 조지 소로스 "실물경제 악영향, 금융위기 때와 비견"
국민의당, 브렉시트 점검TF 구성 "일시적 공매도 제한 등 검토"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