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IMF "한국 외환시장 개입 제한해야"
뉴스핌 | 2016-07-28 10:05:00

[뉴스핌=김성수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이 한국 정부가 외환시장에 개입할 경우 "과도한 변동성을 완화하는 수준으로 제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IMF는 27일(현지시각) 발표한 '대외부문 평가보고서(ESR)'에서 올해 6월 기준 한국 원화의 실질 실효환율이 작년 평균보다 4% 절하됐다고 밝혔다.

또 한국의 경상수지 흑자가 과도하다고 지적했다. IMF는 한국의 지난해 경상수지 흑자가 국내총생산(GDP)의 7.75%로 전년보다 1.5%포인트(p) 높아졌으며, 이는 지난 5년간 평균보다 상당히 높다고 평가했다.

또 지난해에는 저유가 등으로 우리나라의 경상수지 흑자가 많았지만, 올해에는 유가가 반등한 데 따라 흑자 규모가 축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IMF는 중국 위안화에 대해서는 올해 6월 기준으로 지난해 평균보다 6% 절하됐지만, 회귀분석상 적정 수준보다는 3.9% 절상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일본 엔화는 올해 6월 기준 지난해 평균보다 15% 절상돼, 중기 경제 기초여건에 부합한다고 분석했다.

IMF '대외부문 평가보고서(ESR)'는 29개 국가의 지난해 통화 금융 정책과 대외수지 현황을 진단한 보고서다. IMF 직원들의 견해를 토대로 작성되며, IMF 집행위원회의 공식 의견은 아니다. 

작년 각국 통화의 실질실효환율 절하/절상 폭과 경상수지 흑자/적자가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낸 그래프. 빨간 동그라미 표시된 것이 한국 원화(KOR). <자료=IMF>

 

[뉴스핌 Newspim] 김성수 기자 (sungsoo@newspim.com)

IMF, 올해 세계경제성장률 3.1%로 낮춰
"브렉시트 후폭풍 얕잡아 봤다가 큰 코" - IMF
IMF "일본, 경기부양 목적 환율 개입 불필요"
IMF “중국부채 위험하다”… 성장률 저하 최대 원인
IMF, 내년 한국 성장률 3.0%로 상향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