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BOJ, 소극적 추가완화 택했다…엔화 급등 (상보)
뉴스핌 | 2016-07-29 13:09:00

[시드니= 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기대를 모았던 일본은행(BOJ)의 통화정책회의에서 추가완화 결정이 내려졌다. 하지만 규모 면에서 시장 실망감이 초래되며 엔화 가치는 급등했다.

29일 일본은행(BOJ)은 상장지수펀드(EFT) 매입 규모를 확대하는 방식으로 추가 완화에 나설 계획임을 밝혔다.

<사진=블룸버그통신>

BOJ는 당초 연 3조3000억엔 수준이던 ETF 매입 규모를 연 6조엔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ETF 매입 규모 확대 결정은 찬성 7표, 반대 2표로 내려졌다.

기준금리의 경우 현행 마이너스 0.1%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고 자산매입 역시 연 80조엔으로 동결했다. 회사채 및 기업어음(CP)과 부동산 신탁(REITs) 매입 규모도 기존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은행은 현재의 마이너스 금리 및 양적완화 정책 효과에 대한 종합적 판단을 다음 정책 결정 때까지 내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이날 통화정책 결정은 정부의 재정 및 구조개혁 조치들과 어울려 일본 경제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달 초 아베 신조 총리의 참의원 선거 승리이후 헬리콥터 머니 가능성까지 언급되는 등 BOJ 추가완화 결정에 대해 시장이 일찌감치 김칫국을 들이킨 탓에 이날 BOJ가 공개한 완화 조치는 기대 이하라는 반응이다.

중앙은행이 완화 보따리를 풀었을 때 약세를 보여야 할 엔화 가치는 오히려 가파르게 치솟고 있다.

이날 아시아 외환시장에서 105.24엔으로 거래를 시작했던 달러/엔 환율은 추가완화 발표 직후 102.90엔까지 떨어지며 가파른 엔화 강세를 가리켰다. 이후 한국시간 기준으로 오후 12시58분 현재 달러/엔 환율은 103.61엔으로 전날보다 1.55% 하락(엔화 강세) 중이다.

한편 시장 참가자들은 잠시 후 오후 3시30분에 있을 구로다 하루히코 BOJ 총재의 기자회견을 주시하고 있다.

 

[뉴스핌 Newspim] 권지언 시드니 특파원 (kwonjiun@newspim.com)

BOJ 헬리콥터머니? 김칫국 '역효과' 우려
BOJ 큰 호재? '포워드 가이던스'에 있다
"BOJ, 재무부 영향 하에 추가부양 고려 중" - 로이터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