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한진해운 "선박금융·용선료 협상 마무리…정부지원 있으면 회생 가능"
SBSCNBC | 2016-08-28 21:15:59
한진해운의 선박금융 협상과 용선료 조정이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한진해운과 한진그룹은 "독일 HSH 노르드 방크, 코메르쯔 뱅크, 프랑스 크레딧 아그리콜 등 해외 금융기관에서 해운 선박금융 채권 상환유예에 대한 동의 의사를 전달해왔다"고 오늘(28일) 밝혔다.

이들은 한진해운의 해운 선박금융 채권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해외 금융기관들로, 그동안 산업은행 보증이 없을 경우 상환유예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었다.

한진해운 측은 "기존 입장을 철회하고 한진해운 살리기에 동참한 것"이라며 "이들의 상환유예만으로 약 1280억원의 자금조달 효과를 보게 됐고, 해외 금융기관들도 동참하겠다는 의사 표명이 이뤄지고 있어 총 4700억원의 자금조달 효과가 생길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진그룹 측은 또 용선료 조정 협상에서 마지막까지 난항을 겪던 최대 선주사인 시스팬이 산업은행의 동의를 조건으로 합의해 사실상 용선료 조정도 마무리 됐다고 전했다.

한진그룹은 "용선료 협상이 완료됨에 따라 약 8천억원의 자금조달 효과가 발생했고, 선박금융 유예와 더불어 총 1조2700억원의 유동성 조달 효과를 보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진그룹 측은 "현재 대한항공 부채비율이 1100%나 되는 등 그룹이 재무적으로 녹록한 상황이 아니어서 5천억원 이상의 지원은 무리다"며 "그럼에도 국가 기간산업인 해운을 살리고자 노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해외 금융기관들까지도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지 않도록 나서고 있다"면서 "국가 기간산업인 해운업이 붕괴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도록 정부와 채권단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