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브렉시트 재앙" 온다더니… 이번에도 헛다리?
뉴스핌 | 2016-08-29 09:52:00

[시드니= 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브렉시트) 결정이 가져올 세계 경제적 파장이 재앙적 수준일 수 있다던 전문가들의 경고는 이번에도 기우에 그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8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과거 사례로 볼 때 경제전문가들이 주요 정치적 이벤트 등에 대한 결과를 예측할 때 비관적인 시나리오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예상은 대부분이 빗나갔으며 브렉시트 역시 마찬가지 상황이 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직 단언하기는 이르지만 지금까지 나온 수치나 자료들만 봐서는 전문가들이 경고했던 끔찍한 결과는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사진=블룸버그통신>

특히 전문가들이 중요한 사안에 대해 헛다리를 짚었던 경우는 과거에도 비일비재했다고 WSJ는 소개했다.

지난 2013년 미국 예산자동삭감(sequestration) 조치가 미국 경제를 침체에 빠뜨릴 것이라는 경제전문가들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경제성장률은 2.7%를 기록했다.

그보다 앞선 2010년과 2012년에도 연방준비제도의 대규모 국채매입 프로그램이 초인플레이션(hyperinflation)을 초래하고 상품가격 급등과 달러 붕괴가 이어질 것이라는 경고가 있었지만 아직 현실로 나타날 조짐은 없다.

작년에도 그리스 구제금융을 두고 유로존 탈퇴('그렉시트')가 예상되며 이것이 유로존의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는 등 갖가지 암울한 전망이 나왔지만 그리스 경제는 붕괴되지 않은 채 유로존에 잔류했다.

올해 브렉시트 결정을 앞두고서도 분위기는 크게 다르지 않았다. 조지 오스본 영국 재무장관은 브렉시트로 영국이 '스스로 만든(DIY)' 경기 침체가 초래될 것이라며 강력한 경고음을 울렸다.

하지만 국민투표가 두 달여 지난 현재 금융시장은 대부분 원상복귀 됐으며 영국 경제도 큰 위기 신호를 보이지는 않고 있다.

영국산업연합(CBI)에 따르면 영국 소매판매 매출은 일시 급감했다가 이번 달 다시 강하게 반등했고, 실업수당 청구건수 역시 7월에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브렉시트로 인한 해고는 많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영국 주택건설업체 퍼시몬은 주택매입 관심이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며 올 가을 매매가 양호할 것으로 내다봤다.

브렉시트로 인한 영국 및 세계 경제 타격은 좀 더 장기적 관점에서 판단해야 한다. 하지만 영란은행(BOE)이 신속히 개입해 경제 충격을 줄였다.

앞으로 브렉시트가 마무리되는 데 수 년이 걸리는 만큼 그 사이 통화정책 및 환율을 조정할 시간적 여유가 생겼다는 점은 영국 경제의 침체 가능성을 줄여주는 대목이라고 WSJ는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권지언 시드니 특파원 (kwonjiun@newspim.com)

"브렉시트 파장 묘연" 드라기 일단 신중
[브렉시트 한달] "진정됐다 vs 위험 더 커졌다" 팽팽
“브렉시트 여파, 미국 금융 안정에 위협” – OFR
유럽 ETF서 브렉시트 이후 7조원 증발
"브렉시트 투표 이후 세계주가 3.3% 상승"
브렉시트 협상 내년 봄 개시..충격 재점화되나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