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엘-에리언 “연준 9월 금리 인상 가능성 높다”
뉴스핌 | 2016-08-31 07:59:00

[시드니= 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모하메드 엘-에리언 알리안츠 수석 경제자문이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의 9월 금리 인상 가능성을 최대 80%로 평가했다.

모하메드 엘-에리언 <출처=블룸버그통신>

30일(현지시각) 엘-에리언은 CNBC뉴스와 인터뷰에서 오는 9월 연준의 금리 인상 가능성을 60%로 보지만 미국 고용지표 상황에 따라 가능성은 80%까지 뛸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요일 발표될 비농업부문 일자리수가 18만개를 넘고 임금 성장세가 가속화하는 동시에 노동시장 참여율이 실업률을 올릴 만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다면 다음 달 인상 가능성은 현저히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만약 일자리 수나 참여율, 임금 성장세가 모두 완전고용에 근접했다는 신호를 보일 경우 인상을 하지 않는 것이 상당히 어려울 것이며 이 세 가지 요건 중 두 개만 충족되더라도 연준이 인상 압박을 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엘-에리언은 국내 경제 여건이 개선됐고 지금 같은 상황에서 저금리가 지나치게 오래 지속되면 부수적 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연준이 금리 인상을 서두르는 것이 중요한데 고용지표가 앞서 언급한 3가지 요건 중 단 하나만 충족할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반면 현재 시장은 9월 인상 가능성을 그리 높게 잡지 않고 있다. CME그룹에 따르면 시장은 9월 인상 가능성을 24%로 보고 있으며 오히려 12월 인상 가능성을 55.9%로 잡고 있다.

이와 관련해 엘-에리언은 “국내 경기는 청신호를 보내고 있지만 해외가 황색등이 켜졌다”며 “연준의 발목을 잡는 것은 해외 여건”이라고 주장했다.

 

[뉴스핌 Newspim] 권지언 시드니 특파원 (kwonjiun@newspim.com)

엘 에리언 “세계경제 모 아니면 도…현금 비중 중요해”
[브렉시트] 엘-에리언 "정책 한계.. 현금 늘려 위험 대비해야"
엘-에리언 “잭슨홀 옐런 연설, 기대하지 마라”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