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교육부, "제2 정유라" 막는다…대학재정지원 매뉴얼 개선
뉴스핌 | 2017-01-18 06:00:00

[뉴스핌=이보람 기자] 교육부가 대학 부정·비리를 막기 위해 재정지원사업 제도 개선에 나섰다. 지원대상 평가시 비리 대학에 대한 감점을 높이고 최악의 경우 사업비를 환수하는 등 제재 방법을 구체화하는 내용이 골자다.

정부는 이들 내용을 담은 '대학재정지원사업 운영·관리 매뉴얼 개정안'을 18일 공고하고 "지난해 2월 매뉴얼을 만든 이후 적용 과정에서 보완 필요성이 제기된 사항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특히 지원대상 선정평가 시 부정·비리 대학에 대한 감점 기준을 기존 총점의 최대 5% 이하에서 총점의 8% 이하로 변경했다. 감점을 명문화 한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최종 형사판결이 확정되기 이전에 제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반영, 사업비 삭감 기준도 구체화됐다.

계속 사업에 대한 집행·지급정지 규모는 판결확정 시 삭감 가능한 최대 사업비 기준(대학 단위 30%, 사업단 단위 10%)으로 하되 해당연도 말까지 확정판결이 나지 않을 경우, 다음 연도 사업비 중 최대 삭감액에 대해 집행정지를 이어가겠다는 것이다.

만약 사업별 최종 시행연도 말까지 판결이 확정되지 않으면 이미 집행된 사업비를 환수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아울러 대학이 재정지원사업을 신청하거나 사업기간 중 감사 또는 수사·기소 등이 이뤄질 경우 해당 사실을 별도 기재토록 제도를 변경했다. 당국이 대학의 비위사실을 쉽게 알아차리기 위해서다.

또 입시·학사 관련 부정비리 등 사회적 파장이 큰 중대 사안으로 판단될 경우, 예외를 둬 수혜제한 기간을 기존 1년의 두 배인 2년으로 별도 적용토록 했다.

교육부는 "이들 제재 외에도 감사처분에서 지적된 부정비리 행위와 형사판결로 확정된 범죄 사실이 다른 경우에는 수혜 제한을 별도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이보람 기자 (brlee19@newspim.com)

김병욱, 정유라 이대 대리 시험 답안지 공개 "국내에 없는 정유라…류철균 교수는 알고 있을 것"
정유라 이대 입학취소 확정…'대리시험' 혐의 류철균 중징계 예상
특검, 남궁곤 前이대 입학처장·송수근 문체부 차관 내일 소환
특검, "이대 입시·학사 비리...최경희 위증 고발 요청"(속보)
특검, '이대 입시비리' 최경희 전 총장 내일 피의자 소환 <속보>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