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트럼프 취임] 미국 대기업, 취임식에 줄줄이 기부
뉴스핌 | 2017-01-21 02:31: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보잉과 쉐브론 등 미국의 대기업들을 비롯한 기부자들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식에 9000만 달러가량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현지시각) 비즈니스인사이더(BI)에 따르면 대통령 취임식 준비위원회는 사상 최대치인 최소 9000만 달러를 모금했다. 이 자금은 취임식 축하 행사와 고액 기부자들이 새 정부와 대면하는 자리를 위해 쓰인다. 10만 달러 이상의 고액 기부자들은 트럼프 내각 지명자들과 정책 토론 및 만찬 기회를 얻는다.

100만 달러를 기부한 항공기 제작 업체 보잉을 비롯해 쉐브론은 50만 달러를 기부했다. 오븐시크릿(OpenSecrets)에 따르면 쉐브론은 2013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취임 당시 100만 달러를 기여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블룸버그>

통신사 AT&T는 기부 액수를 밝히지 않았고, 버라이즌은 10만 달러를 냈다고 전했다. 2013년 오바마 전 대통령의 취임식 당시 43만1000달러를 기부한 코카콜라는 이번에도 비슷한 금액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트럼프의 취임식 준비위가 모금한 자금이 오바마 전 대통령의 두 차례 모금액과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최근 관례와는 달리 트럼프 측은 행사 전에 기부자 정보를 공개하는 것을 거부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2009년 첫 취임식에서 대기업과 5만 달러 이상의 고액 기부를 금지했다가 2013년 두 번째 취임식에서는 대기업의 기부를 받았다.

미국 대통령의 취임식에서 헌법으로 규정된 절차는 선서식뿐이다. 선서식에 들어가는 비용은 국민의 세금으로 치러진다. 선서 후 대통령이 의회에서 백악관까지 걸어가는 행진에 들어가는 비용도 미군 예산에서 나온다. 이 밖에 콘서트나 대형 TV 스크린 등은 대통령 취임 준비위의 예산에서 지출된다.

전문가들은 취임식에 돈을 낸 기업들이 트럼프 정부의 정책 제안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이 같은 것을 감시하는 것은 어렵다는 지적이다.

비영리 소비자단체 '퍼블릭 시티즌(Public Citizen)'의 로비스트 크레이그 홀맨은 "취임식에 자금을 대는 것은 자기 잇속을 챙기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령 보잉의 경우 미 국방성과의 계약 건이 걸려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보잉이 만든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원이 너무 비싸다며 계약을 취소하겠다고 위협했다. 

 

[뉴스핌 Newspim] 김민정 특파원 (mj72284@newspim.com)

[트럼프 취임] 한국 최대 과제…한미동맹 재조정·FTA 재협상
[트럼프 취임] '분열의 대통령'이 가진 '반전 매력'
[트럼프 취임] 중미관계는 중국 하기 나름, 6인 중국석학 전망
한국 온 트럼프, 위엄이 '철철'
[트럼프 취임] 美·中 무역갈등 폭풍전야…수출기업 생존전략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