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美대선 부정투표 무더기 발견, 트럼프가 제기한 '부정선거'의혹에 무게 실려
파이낸셜뉴스 | 2017-02-19 15:11:04
【뉴욕=정지원 특파원】미국 텍사스주 선거위원회 관리들이 지난해 대선 투표와 관련, 부정 투표의 흔적이 발견됐다고 주장했다.

18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지난해 대선에서 텍사스 유권자 중 수백여명이 공식 신원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투표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관리에 따르면 이들 유권자들은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제시하지 않고 진술서에 서명만 한 뒤 투표에 임했다.

AP통신은 “텍사스는 미 50개 주 가운데 투표 신분증 확인 절차가 가장 까다로운 곳으로 꼽히는 곳”이라며 “일부 지역에서는 이번 문제에 대해 정식 수사를 제기해야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텍사스에서 불법 투표를 할 경우에는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다.

멕시코 출신인 로사 마리아 오테가라는 여성은 미 시민권자가 아님에도 불구, 지난 2005년부터 2014년까지 5차례에 걸쳐 불법으로 투표를 했다는 혐의로 8년 실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AP통신이 텍사스주의 가장 유권자가 많은 지역의 신분 확인 절차를 분석한 결과, 최소한 500명이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제시하지 않고 투표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 전체에서 신분증 제출 대신 진술서 서명을 택한 유권자들은 1만6,000명에 달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AP통신은 이어 “텍사스의 부정 투표 주장은 트럼프가 주장해왔던 대규모 선거부정 의혹에 무게를 실어주고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는 지난해 미 대통령 선거에서 선거인단에서는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에게 승리를 거뒀지만 전체 국민 투표수에서는 패한 바 있다.

미국 대선은 간접선거로 선거인단 수로 대통령 당선을 결정한다. 따라서 지난해 선거에서는 클린턴이 전체 국민 투표수에서 이겼지만 선거인단 표에서 밀려 패하는 상황이 빚어졌다.

이에 대해 트럼프는 “약 수백만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투표 자격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클린턴에게 불법으로 투표했다”며 “만약 불법으로 투표한 수백만명의 사람들을 제외한다면 전체 국민 득표수에서도 이겼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대선에 투표한 텍사스주 유권자들은 약 900만명으로 나타났으며 트럼프가 클린턴에게 약 80만표차로 승리했다. 텍사스는 전통적으로 공화당 세력이 강한 주로 알려져 있다. jjung72@fnnews.com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