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미 연준 분석가들 "초저금리 장기화 가능성" 경고
뉴스핌 | 2017-03-23 15:29:00

[시드니= 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미국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가 통화정책 정상화로 나아가고 있음에도 중앙은행들은 기준금리가 앞으로도 '제로(0%)' 수준에 머물러 있는 당황스러운 상황에 처하게 될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다.

23일 파이낸셜타임스(FT)는 미국 부르킹스연구소가 주최하는 컨퍼런스에 제출된 두 명의 연준 이코노미스트들이 작성한 보고서에서 통화정책 정상화 기간 중 최대 40%는 금리가 제로 수준을 기록할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부르킹스 페이퍼스 <사진=브루킹스연구소 홈페이지>

이는 앞서 다른 보고서들이 내놓은 예상치보다 더 오랜 기간 저금리 상황이 지속될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연준 이사회 소속 이코노미스트인 마이클 T.킬리와 존 M.로버츠가 작성한 이번 연구 보고서는 제로금리 상황이 평균 2년 반 정도 지속될 것으로 추산했다.

초저금리 상황이 잦아질수록 연준이 고용 및 물가 목표를 달성하기는 그만큼 더 어려워 진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목표치를 넘는 3% 물가를 어느 정도 기간 용인해야 평균 2% 이상 물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보고서에서 분석가들은 실업률과 물가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균형금리가 낮아지고 있는 것이 문제의 원인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이 균형금리는 기술적 진보 속도의 둔화와 고령화 문제, 안전자산 수요의 변화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하락세가 나타나는 것으로 풀이되는데, 보고서는 중앙은행들이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높게 잡는 것이 초저금리 장기화 현상에 대한 대응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연준은 장기 자연 금리를 명목 3% 수준으로 생각하는데, 이는 물가 목표 2%를 감안하면 실질금리 1%를 의미한다. 이렇게 자연 금리가 낮아졌다는 것은, 앞으로 금리가 정책 정상화에도 불구하고 위기 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또한 이전보다 제로 수준에 가까이 다가갈 가능성이 더 높아진 것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설명이다. 따라서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더 다양한 조치와 수단이 강구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뉴스핌 Newspim] 권지언 시드니 특파원 (kwonjiun@newspim.com)

금융권 '리스크 대이동' 초저금리 시대 촌극
초저금리·구조조정 ‘악재’에도 빅4금융사 ‘4조 순익’ (종합)
초저금리의 부메랑 ‘크렉시트’ 온다
제레미 시겔 "초저금리 시대, 대세는 배당주"
초저금리에 유럽 '정크' 돈줄 찾아 미국행, 왜?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