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트럼프 정부, 전 법무장관대행 러 내통 청문회 증언 봉쇄 의혹
파이낸셜뉴스 | 2017-03-29 15:41:05
【뉴욕=정지원 특파원】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러시아와 트럼프 대선캠프의 ‘내통’ 의혹과 관련, 청문회에 출석할 예정이었던 샐리 예이츠 전 미 법무장관 대행의 증언을 봉쇄하려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8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트럼프 정부는 예이츠 전 장관 대행의 연방하원 정보위원회 청문회 출석을 막으려 한 것으로 알려졌다.

예이츠는 이날 하원 청문회에 출석키로 했으나 돌연 취소됐다.

예이츠 전 장관 대행은 버락 오바마 정부 마지막 법무 부장관을 지내다가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법무부 장관대행을 역임한 바 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 행정명령에 반기를 들었다가 바로 경질돼 주목을 받았다.

특히 예이츠 전 장관 대행은 지난해 12월 러시아 내통 스캔들로 경질된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에 대한 수사의 핵심을 파악하는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WP는 미 법무부가 최근 예이츠 전 장관 대행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청문회 출석과 증언과 관련해 압박을 가했다고 전했다.

법무부는 예이츠에게 “당신이 하려는 증언 주제들의 상당 부문은 트럼프 대통령이 공개하지 않아도 되는 대통령 특권에 속한다”며 “백악관 관련 내용의 공개를 위해서는 백악관과 먼저 상의할 필요가 있다”고 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예이츠 전 장관 대행의 변호인인 데이비드 오닐은 “우리는 법무부의 지적에 대해 예이츠의 임기 중 얻은 많은 기밀사항에 대한 얘기로 이해했다”며 “법무부의 이러한 조치는 너무 광범위하고 부정확하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예이츠 전 장관 대행의 불리한 진술이 나올 것을 우려해 트럼프 정부가 일종의 '은폐'를 위한 방해 공작에 나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법무부가 보낸 서한을 근거로 볼 때 트럼프 정부가 예이츠 전 장관 대행의 증언을 차단하기 위해 노력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일로 인해 백악관이 그동안 ‘러시아 내통’ 의혹 관련 솔직하게 임했는지를 놓고 긴장감이 증폭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백악관은 전면 부인하고 나섰다.

백악관은 “예이츠 전 장관 대행의 증언을 막기 위해 우리는 그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격앙된 목소리로 “러시아 커넥션은 없다”고 재차 부인했다. jjung72@fnnews.com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