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2050년, 400조달러짜리 연금 시한폭탄 터진다
파이낸셜뉴스 | 2017-05-28 08:17:04
인간 수명이 계속해서 늘어나면서 2050년이 되면 세계 주요국의 연금 부족 규모가 400조달러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세계경제포럼(WEF)이 경고했다. 이른바 연금 시한폭탄이다. 하루에 280억달러씩 부족분이 늘 것으로 예상됐다. 금융시장의 '기후변화'라는 말도 나왔다.

CNBC에 따르면 매년 스위스 스키휴양지 다보스에서 다보스포럼을 개최하는 WEF는 26일(현지시간) 분석보고서에서 지금부터 확실히 대비하지 않으면 자손들에게 엄청난 부담을 지우게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경고했다.

보고서는 미국, 캐나다, 영국, 네덜란드, 일본, 호주 등 연금 규모 세계 6대국과 중국, 인도 등 세계 최대 인구국 2개이 막대한 연금 부족에 시달리게 될 것으로 우려했다.

은퇴 인구와 이들이 받게 될 연금 간 차액, 즉 연금 부족액은 2015년 70조달러 수준에서 2050년이 되면 400조달러를 넘게 된다고 WEF는 전망했다.

보고서 작성 책임자인 마이클 드렉슬러 WEF 금융·인프라시스템 책임자는 "예상되는 수명 연장과 이에따른 고령층 증가는 금융 측면에서 기후변화에 버금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지금 태어나는 아이들은 기대수명이 100살을 넘어선다면서 이에따라 은퇴하는 이들이 재정적인 보호를 받도록 하기 위한 비용은 천정부지로 치솟아 전례 없는 수준까지 뛰어오르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WEF 전망에 따르면 앞으로 40년 동안 이들 8개국만을 보더라도 연기금 부족 규모는 매년 5%씩 증가하게 된다. 이는 24시간마다 280억달러씩 연금 적자가 발생한다는 것을 뜻한다.

드렉슬러는 "지금 당장 이 문제를 해결하거나 아니면 미래 세대에 재앙적인 결과가 닥칠 것임을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해결을 못하면) 우리의 아이들, 손주들은 감당할 수 없는 부담을 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보고서가 기준으로 삼은 연금액 기준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기준을 근거로 했다. OECD는 은퇴 전 소득의 70%를 거둬야 재정적으로 안전한 노후를 보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은퇴하면 저축도 줄고, 세금 납부도 줄어드는 것을 감안한 규모다.

WEF는 연금 시한폭탄을 피하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했다.

우선 은퇴 연령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늘어난 기대수명에 걸맞게 은퇴 연령을 늦추면 연기금을 확대하는 동시에 부담은 줄일 수 있다.

시민들이 자신이 맞게 될 상황을 직시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개하고 소통하는 역할도 정부에 주문했다.

모든 시민에게 정확한 정보를 주고, 연금 데이터를 표준화해 자신들이 은퇴하게 되면 맞닥뜨리게 될 재정여건을 정확히 인식토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취약 계층에게는 금융교육을 통해 노후설계를 돕는 것 역시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보고서는 "엄청난 도전에 직면해 연금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게 중요하다"면서 "끊임없이 검토하고, 평가하고, 시간을 두고 조금씩이라도 개선해 나간다면 지금 은퇴하는 이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금 연금을 부담하는 노동자들에게도 이행 가능한 약속을 하기가 더 쉬워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