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청와대, 문 대통령 순방기간 비상근무체제 돌입…한·미 "핫라인" 운영
뉴스핌 | 2017-06-28 18:41:00

[뉴스핌=정경환 기자]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해외순방이 시작됨에 따라 즉시 비상근무체제로 전환했다고 28일 밝혔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5시 상황점검회의를 소집하고, 대통령 해외순방 기간 중 청와대 비상근무체제를 점검했다.

청와대는 위기 상황 발생 초기 신속한 대응을 위한 '현안점검반'을 구성, 운영키로 했다. 위기관리센터장과 안보실 제1차장이 비서실장에게 보고하고, 신속한 대응방향을 결정한다.

안보관련 위기 상황 시에는 관련 사항을 즉시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한다. 재난 발생 시에는 중앙재난대책본부가 즉시 가동되게 된다.

방미 수행단과 비서실 사이에 핫라인도 운영한다. 비서실장과 수행단장(국민소통수석), 상황실과 부속실 사이 핫라인을 통해 매일 현지시각 오후 8시(국내 오전 9시)에 일일상황을 공유할 예정이다. 종전의 회의도 그대로 유지되며, 관련 회의결과는 비서실장이 보고한다.

비서실장은 매일 총리와 통화, 민생 및 현안정책 대응을 점검할 계획이다. 정무수석은 인사청문회 및 추경안 등 대 국회 업무에 집중한다.

방미 중인 수석 역할은 각 수석실의 선임비서관이 역할을 대행한다.

해외 순방기간 동안 특별당직도 운영한다. 평상시 행정관 2인이 당직근무했으나, 순방 중에는 수석, 비서관, 행정관 등 3명으로 편성한 특별당직을 운영함으로써 만일의 상황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기로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휴일인 주말에도 비상근무체제를 통해 공직기강을 확립하고 차질없는 업무태세를 점검할 예정"이라며 "군은 엄격한 작전 및 근무기간 확립 하에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미국 순방에 나섰다. 오는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등 일정을 소화한 후, 다음 달 2일 귀국한다.

청와대 전경 <사진=뉴스핌 DB>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문재인 대통령 오늘 출국…30일 한·미 정상회담
문 대통령, 7월 7~8일 독일 G20 정상회의 참석
문 대통령, '장진호 추모'로 방미 일정 시작…30일 한미정상회담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