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음주운전·셀프훈장 논란" vs. "연평해전 승리한 영웅"
파이낸셜뉴스 | 2017-06-28 19:05:05
28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는 도덕성 논란이 집중 제기됐다.

특히 김상곤(교육)·조대엽(노동) 후보와 함께 부적격 후보 3인방으로 지목된 송 후보자는 이날도 야당으로부터 자진사퇴나 청와대의 지명철회를 거듭 요구받았다.

청문회는 종일 로펌과 방위산업체 취업 및 고액자문료 논란, 계룡대 납품비리 무마 의혹, 음주운전 논란 등이 줄줄이 도마위에 올랐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청문위원으로 참석해 "문재인정부가 이명박·박근혜정부와 다르다면 적어도 군에 헌신한 사람을 장관으로 임명해야 하는데 정치에 기웃거린 사람을 임명했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청와대가 지명 철회를 하던지 당사자가 자진 사퇴를 하는 것이 옳다"고 했다. 19대·20대 총선을 준비하고,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 활동한 사실을 지적한 것이다.

송 후보자는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두고 용퇴를 고민했느냐는 백승주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고민은 많이 해봤지만 청문회를 통해 진실과 정직함을 말씀드리고자 이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여당은 각종 의혹은 철저한 검증을 하더라도 연평해전을 승리로 이끈 영웅에 대해 예우는 잊지 말자며 방어에 나섰다. 후보자가 제1연평해전 승리의 주역이란 점을 부각한 것이다.

반면에 야당은 각종 의혹과 거짓 해명 의혹 등을 지적하며 파상공세를 폈다.

1991년 3월 경남 진해 시내에서 음주운전을 하다 적발된 사실에 대해선 "26년 전 한 순간의 실수를 깊이 반성한다"고 사과했다.

김학용 자유한국당 의원은 송 후보자가 1999년 1차 연평해전 당시 상황관제실 지시 전달 역할만을 맡고도 충무무공훈장을 받고, 훈장을 심사한 공적심사위원장도 당시 후보자가 맡았다는 점에서 '셀프 훈장' 논란을 제기했다.

송 후보자는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후보자의 로펌 취업시 고액 자문료도 논란이 됐다. 송 후보자는 해군 참모총장 전역 10개월 뒤인 2009년 1월부터 2년 9개월간 법무법인 율촌의 상임고문으로 일했다. 당시 월 3000만원을 받은 일을 두고 야당에선 과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전역자의 방산업체 취업을 바라보는 인식차도 지적을 받았다.

송 후보자는 "장병들이 방산업체로 취업하는 것은 국내 업체가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해외진출 등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김영우 국방위원장은 "귀를 의심했다. 국민 정서와 거꾸로 가는 것이다. 방산업체 회장님을 보는 듯 하다"며 "방산업체 스카우트 대상으로 인식하면 나라 지킬 사람이 없다"고 비난했다.

또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국회비준 동의 여부에 대한 송 후보자의 답변도 논란이 됐다.

송 후보자는 오전에는 국회비준 필요성에 대해 단적으로 말하기 어렵다고 했고, 오후에도 고려할 사항이 많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에대해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송 후보자가 국방위에 보낸 인사청문 서면 답변서에 사드배치가 국회비준 동의 사항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힌 것을 거론하며 비난했다.

송 후보자는 야당의원들의 집중적인 문제제기에 "국회의 정당한 절차, 국민에게 보여주는 모든 절차에 따라서 밝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면답변에 대해선 "참모들이 작성했지만, 제가 책임지겠다"고 답변하면서 논란이 마무리됐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