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중국, 북한 국경 군사력 증강...위기 대비" - WSJ
뉴스핌 | 2017-07-25 11:11:00

[뉴스핌=이영기 기자] 중국이 1416km에 달하는 북한 접경 지역에 군사력를 강화하고, 군 배치를 재정비하고 있어 주목된다. 미군의 공격 가능성을 포함한 북한의 잠재적 위기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관측된다.

24일(현지시간) 자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 군의 보고서와 정부 웹사이트, 전문가 등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 중국이 지난 몇 달간 이 같은 군사상 변화를 추진왔다고 보도했다.

중국이 취한 최근 조처는 새로운 국경 수비대 창설과 공중 무인기의 산악지대 24시간 감시, 핵-화학무기 공격에 대비한 벙커 설치 등이다.

또 중국군은 국경지역의 다른 부대와 병합·이동·현대화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최근 공수부대와 위기 시에 북한에 보내질 부대 등 특수부대가 함께 훈련한 내용을 자세히 공개하기도 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단둥지역 접경지에 배를 타고 있는 북한군>

지난 달에는 공격 헬리콥터를 사용해 실사훈련을 진행했고, 이 달에는 무장한 보병부대가 중국 동부에서 이동배치됐고, 새로운 무기도 보급됐다.

전반적으로 보면, 경제적 붕괴와 핵 오염, 군사 갈등 사태 등을 포함해 북한에서 벌어질 수 있는 위기에 대해 중국군이 준비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이는 대부분 북한의 위기를 조종하는 데 맞춰져있다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관련 중국군은 성명을 통해 "군은 국경에서 전투 준비 태세 및 훈련의 보통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만 밝혔다. 최근의 이러한 변화들이 북한과 관련돼 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날 중국 외무부 대변인도 "군은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선택이 될 수 없음을 의미한다"며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군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기 기자 (007@newspim.com)

"북한, 2주내 ICBM 또는 중거리미사일 시험 발사" - CNN
EU, 北 미사일 시험 규탄…추가 제재 검토
"북한 미사일 공격, 트럼프 10분내 보복공격 결정해야"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