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中-日 언론, 문재인 대통령 대북 및 과거사 발언에 촉각
파이낸셜뉴스 | 2017-08-17 18:35:05
중국과 일본 양국이 17일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100일 기자회견과 관련해 비상한 관심을 보이며 회견 내용을 보도했다. 중국은 북한에 대한 무력 사용 여부에 주목한 반면 일본은 한일 과거사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했다.

이날 중국 관영 CCTV는 "문 대통령이 한국의 동의 없이 미국은 북한에 무력을 행사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인민망은 문 대통령이 한반도에서 전쟁이 다시는 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고 북한에 레드라인을 넘지 말라고 경고했다고 소개했다. 환구망도 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에서 전쟁이 다시 나지 않을 자신감이 있다고 밝혔으며 여건이 갖춰지면 북한에 특사 파견을 고려할 수 있다는 발언을 중점적으로 보도했다.

환구시보는 "문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아 지지율이 높지만 내우외환을 맞을 것 같다"면서 여소야대라는 내부적인 문제와 더불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일 위안부 문제 및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외부적인 문제가 향후 문 대통령의 지지율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봤다.

같은 날 일본 정부는 문 대통령이 2차 대전 당시 일본에 의한 징용 피해자의 개인청구권이 존재한다고 언급한 데 대해 반발했다.

문 대통령은 회견에서 징용공 문제는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이미 해결된 사안이 아니냐는 질문에 "양국 간 합의에도 불구하고 강제징용자 개인이 상대회사에 가지는 민사적 권리는 그대로 남아있다는 것이 한국의 헌법재판소나 대법원의 판례"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요미우리신문은 "징용공 청구권 문제는 1965년 경제협력협정으로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는 것이 일본 정부의 입장"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외무성 간부가 "(개인 청구권이 있으므로 일본 정부가 이에 응해야 한다는) 문 대통령의 요구는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은 "문 대통령이 구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보다 숫자가 훨씬 많은 징용공의 청구권이 미해결 상태라는 인식을 보임에 따라 한일간 중대한 현안이 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전망했다.

지지통신은 문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1965년 국교정상화를 위한) 한일회담 당시에는 알지 못했던 문제였다"며 "이 문제가 알려지고 사회문제가 된 것은 한일회담 훨씬 이후의 일이므로, 위안부문제가 한일회담으로 해결됐다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강조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