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트럼프 제재 수위 높이면 北 무기 판매 나선다
뉴스핌 | 2017-08-23 19:56:27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에 새로운 제재를 가했다가는 북한의 무기 판매를 부추길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북한이 7월 28일 시험 발사한 ICBM급 화성-14호 미사일 <사진=조선중앙통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경제 제재에 대한 보복으로 핵무기와 화학무기를 이란과 시리아 등 미국의 적으로 분류되는 국가에 판매할 것이라는 얘기다.

23일(현지시각) 영국 익스프레스에 따르면 미국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의 에밀리 랜도 무기 통제 프로그램 헤드 겸 연구원은 “트럼프 행정부가 경제 제재의 수위를 높일 경우 북한은 자금 조달을 위해 이란과 시리아를 대상으로 무기 판매에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영국 가디언 역시 김정은 위원장이 군사 인력과 시스템을 유지해야 하는 상황이고, 더 이상의 경제 제재를 감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했다.

랜도 연구원은 “북한과 시리아, 그리고 북한과 이란 사이에는 통상적이지 않은 차원의 공조가 이뤄지고 있다”며 “북한은 자금 확보를 위해 핵무기나 화학 무기 및 이와 관련된 기술이나 부품을 이들 2개 국가뿐 아니라 그 밖에 값을 지불하려고 하는 모든 국가에 판매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경제 제재 카드를 꺼내든 것은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도발에 제동을 걸기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실상 의도와 상반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이날 추가적인 제재 가능성에 대해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은 “북한이 핵무기와 관련해 자제하는 모습을 보인 것은 대화의 가능성이 열렸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그는 “UN이 만장일치로 제재안을 결의한 이후 미사일 발사나 도발적인 행위가 없었다”며 “이는 가까운 장래에 대화를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미국, 북한 핵 개발 관련 중·러 개인·기관 제재
틸러슨 "북한 자제력에 기쁘다…대화 모색에 도움"
트럼프 "김정은 미국 존중 시작…긍정적인 뭔가 나올 수도"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