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런던 우버 면허 정지 결정에 반발, 시민 50만명 철회 서명
파이낸셜뉴스 | 2017-09-24 14:23:04
영국 런던시가 차량공유업체 우버의 영업을 불허할 것이라고 결정한 것에 현지 시민들이 철회를 하라며 대규모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를 비롯한 외신들이 23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22일 런던 교통부는 우버가 공유 차량 운전자들의 허술한 신원 조회와 운행 중 발생한 일부 “심각한 범죄”를 이유로 영업 면허를 연장해주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영업 허가는 이번달에 만료된다.

우버가 웹사이트 change.org에서 시작한 철회 운동인 ‘세이브 유어 우버(Save Your Uber)’에는 24시간도 못돼 런던 시민 약 50만명 이상이 서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버는 런던 이용자가 약 250만명, 운전자만 4만명이라며 시민들에게 서명운동에 동참해줄 것을 호소했다.

서명운동 사이트는 직접 사디크 칸 런던 시장에게 우버 불허를 철회할 것도 요구했다.

그러나 칸 시장은 우버 운전자와 이용자들을 이해하지만 이들의 분노는 "우버를 직접 겨냥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우버가 많은 런던 시민들에게 인기 있는 교통 수단이 된 것을 알고 있다”며 그러나 “우버가 런던 시민들의 안전과 보안을 위협한다면 면허를 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FT는 우버 운전자와 승객들간 발생한 3건의 성폭력 사건을 우버가 보고하지 않았다는 런던 경찰당국의 서한을 시교통부가 전달 받았다고 전했다.

런던 교통부는 또 우버가 공유차량의 위치를 알려주는 소프트웨어인 ‘그레이볼’이 조작이 가능한데도 이에 대한 해명도 부족했다고 지적한 것으로 드러났다.

우버측은 승객들의 안전이 위협받지 않으며 운전자들은 시교통부로부터 신원 조회를 받은 면허 소지자들로 이들 약 4만명이 실직될 것이라며 반발했다.

FT는 논평에서 우버에 대한 투자가 런던의 택시들을 위기로 몰아넣었으며 높아지는 시장 점유율을 틈타 요금을 올리거나 내릴 수 있는 것에 결국 시민들만 혼란에 빠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국 경제전문방송 CNBC는 런던 교통부의 결정 후 다라 카스로우샤히 우버 신임 최고경영자(CEO)가 직원들에게 보낸 e메일을 통해 영업 정지 조치에 실망했지만 "오명으로 인한 대가는 크기 마련"이라며 반성할 필요가 있다고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