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아베, 22일 조기 총선서 압승 예상 - 여론조사
뉴스핌 | 2017-10-20 11:36:00

[뉴스핌= 이홍규 기자] 오는 22일 열리는 일본의 조기 총선에서 아베 신조 총리가 이끄는 자민당의 압도적 승리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자민당 총재인 아베는 일본 역사상 최장기간 집권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여러 여론조사를 종합해보면 자민당은 이번 중의원 선거에서 큰 어려움없이 승리할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가 내년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도 승리한다고 가정할 경우 2021년까지 집권할 수 있는 길이 그에게 열리게 되는 셈이다.

통신이 인용한 니혼게이자이신문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자민당은 중의원 465석 중 210~306석을, 연립정당 공명당은 32~38석이 차지할 것으로 예상됐다. 신문이 제시한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는 연립 여당인 자민·공명당이 총 297석을 차지하는 것이다.

(좌) 아베 신조 자민당 총재 <사진=블룸버그통신>

불과 몇 달전 만하더라도 아베 총리의 지지율은 '학원 스캔들' 의혹으로 추락을 거듭했다. 이에 따라 자민당 내 간부들 사이에서 '총리 교체설'이 나돌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베 총리는 지난 8월 개각을 단행, 지지율을 끌어 올렸다. 무엇보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둘러싼 한반도의 위기 상황이 그에게 큰 도움이 됐다는 평가다.

이번 선거에서 연립 여당이 중의원 의석의 3분의 2(310석)를 확보하면 아베 총리의 숙원인 평화 헌법 개정 작업 뿐 아니라 소비세 인상, 카지노 리조트 설립 추진도 여권 단독으로 가능해진다.

무엇보다 아베 총리에게 '필생의 과업'과 같은 평화 헌법 개정 작업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앞서 아베 총리는 지난 5월 헌법 9조에 자위대의 존재를 명기하는 개헌을 제시하며 2020년 새 헌법을 시행할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반면 야권인 희망의당은 후퇴 기색이 역력하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희망의당은 이번 총선에서 55석을 차지하는 데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희망의당은 지난 7월 도쿄도 의원 선거에서 자민당에 대승을 거둬 돌풍을 일으킨 고이케 유리코 도쿄 도지사가 만든 신당이다.

희망의당이 주춤하는 사이 입헌민주당이 제 1야당을 노리고 있다. 입헌민주당은 해당 조사에서 54석이 예상됐는데, 지난 조사 45석에서 크게 늘어난 점을 고려하면, 이번 실제 총선 결과에서 제 1야당도 가능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자민·공명 연립여당이 개헌발의 의석을 무난히 차지할 것이라는 조사도 있었으나 대다수의 여론조사에서는 연립여당 홀로 310석까지 차지하기는 힘들 것으로 제시됐다.

이에 따라 평화 헌법 개정을 위해선 제 1야당의 협조를 얻는 것이 관건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입헌민주당은 개헌에 반대인 반면, 희망의당은 개헌 논의에 긍정적이다.

 

[뉴스핌 Newspim] 이홍규 기자 (bernard0202@newspim.com)

총선 훈풍 탄 일본 증시에 경고…"아베에 뭘 기대하나"
시진핑과 아베 '임기연장', 라이벌 구도 심화 예상
日 아베 “트럼프 대북 정책 전적으로 지지”
일본 총선, 아베 vs 1야당과 손잡은 고이케 구도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