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한·미·일 국방장관, 오늘 필리핀서 회담…북핵·미사일 대응 논의
뉴스핌 | 2017-10-23 09:07:00

[뉴스핌=정경환 기자] 한국과 미국, 일본 국방부 장관이 만나 북핵 공조 방안을 논의한다.

국방부는 23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이날부터 이틀간 필리핀에서 열리는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 그리고 오노데라 이쓰노리 일본 방위상(왼쪽부터) <사진=뉴스핌 DB>

송 장관은 회의 첫날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일본 방위상과 한·미·일 3국 국방장관 회담을 열고,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송 장관은 오노데라 방위상과 별도의 양자 회담도 갖는다.

다만, 이번 회의 기간 한·미 양국 국방장관회담 계획은 없다. 송 장관과 매티스 장관은 오는 28일 서울에서 열리는 연례 안보협의회(SCM)에서 북한 핵·미사일 문제를 포함한 양국 안보 현안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송 장관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주요국 국방장관과 양자·다자 회담을 추진, 일정을 조율 중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송 장관은 ADMM-Plus 본회의에 참석해 각 국 대표들과 한반도 및 역내 안보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주요 참가국 국방장관과의 개별회담을 통해 지역 안보 정세, 국방교류협력 증진 등 상호 안보 관심사와 회담 국가 간 국방현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는 아세안 10개국과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8개국 국방장관이 참석하는 안보회의체다. 2010년 첫 회의 이후 2~3년 주기로 열리고 있으며, 이번이 4차 회의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한·미 국방장관 통화…"연합 훈련·전략자산 정례 배치 강화"
[포토] 송영무 국방장관, 오노데라 이쓰노리 일본 방위대신과 공조통화
한·미 국방장관회담…"미사일 지침 개정·전작권 전환 가속"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