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트럼프 "북한, 테러지원국 지정…추가 제재" (상보)
뉴스핌 | 2017-11-21 02:22: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이 테러지원국으로 다시 지정되면서 제재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P/뉴시스>

뉴욕타임스(NYT)와 AP통신 등 주요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미국은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할 것"이라면서 "이것은 이미 오래 전 이뤄졌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은 불법인 핵과 탄도미사일 개발을 멈춰야만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함으로써 '살인적인(murderous)' 북한 정권에 추가 제재와 불이익을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로써 북한은 9년 만에 다시 이미 리스트에 들어가 있는 수단, 시리아, 이란과 함께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된다. 지난 1987년 테러지원국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북한은 2008년 조지 W 부시(아들 부시) 전 대통령이 북한과 핵 검증 합의를 하면서 테러지원국 리스트에서 제외됐다. 

미 국무부는 테러지원국을 반복해서 국제 테러행위를 지원하는 국가로 정의하고 있다. 북한이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되면 미국의 제재도 더욱 강화할 전망이다.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국제사회는 북한의 잦은 탄도미사일 실험과 핵 프로그램에 대항해 제재를 강화해 왔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화요일(21일) 미 재무부가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를 발표할 것이라면서 가장 높은 수준의 제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략적 인내'를 택했던 버락 오바마 전 정부와는 달리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직후부터 북한에 대한 강경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화염과 분노' 발언으로 북한을 위협한 데 이어 이달 초 첫 아시아 순방에서는 국제 사회에 북한에 대한 제재 참여 및 이행을 촉구했다.

미국 정부가 북한의 테러지원국 재지정 여부를 이번 주 초 발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언론과 정계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북한에 파견한 쑹타오(宋濤)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빈손으로 돌아올 경우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할 것으로 내다봤다. 시 주석의 특사 파견 직전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중국이 특사와 대표를 북한에 보낸다"며 "이것은 커다란 움직이며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볼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김민정 특파원 (mj72284@newspim.com)

트럼프 "북한 테러지원국 지정할 것" (1보)
북한, 부시가 해제한 테러지원국에 다시 이름 올리나...'다음주 초' 발표
백악관 “다음 주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여부 발표”
트럼프 '중대 발표' 내용은… 북 테러지원국 재지정하나
미 국무부 "증거 뒷받침되면 北 테러지원국 즉각 재지정"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