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문 대통령 "평창올림픽 계기 아베 총리 방한 기대"
뉴스핌 | 2017-11-23 15:06:00

[뉴스핌=정경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일본 연립여당인 공명당 야마구치 나쓰오 대표를 만나 "내년 평창 동계올림픽 계기에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방한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야마구치 대표를 접견, 아베 신조 총리의 친서를 전달 받고 "한·일·중 정상회의가 조기 개최돼 방일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 접견실에서 야마구치 나쓰오 일본 공명당 대표를 접견했다.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은 "그간 북한의 도발 대응을 위해 한·일 양국, 그리고 한·미·일 3국이 긴밀하게 공조하는 가운데 국제사회와 협력하면서 북한에 대해 최대한도의 제재와 압박을 가함으로써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내 평화적, 외교적으로 북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한편으로는 긴장이 지나치게 고조되지 않도록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야마구치 대표는 "올해 북한의 미사일이 2차례나 일본 영공을 통과하는 등 거듭된 북한의 도발에 대해 일본 국민들의 불안이 크다"면서 "국제사회가 결속해 북한을 압박, 북한의 태도를 바꾸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제사회의 결속이 외교·평화적 해결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과의 관계를 대단히 중시하고 있다"면서 "한국과 일본은 문화·역사적으로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어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이웃인 양국이 함께 노력해 공동 번영과 발전을 이뤄 나갈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일본 내 존경 받는 정치지도자로서 그간 한일 관계 발전에 많은 역할을 해 준 야마구치 대표를 만나 기쁘게 생각한다. 한일 관계에 많은 굴곡이 있었던 가운데 야마구치 대표와 공명당이 일관되게 한일 관계 발전을 위해 좋은 일을 많이 해 주신 데 대해 감사한다. 앞으로도 양국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야마구치 대표는 "공명당은 오랜 기간 한국과의 교류를 계속해 왔다. 한국은 '문화 대은(大恩)의 나라'라는 가르침을 받았다"며 "앞으로 의원 교류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간 교류와 협력이 확대돼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화답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한일의원연맹을 포함, 양국 정치인 간 친선 교류가 활발히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내년 예정된 평창 올림픽을 계기로 한국과 일본 간 교류 및 협력이 더욱 강화되길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 김연아 선수와 아사다 마오 선수가 선의의 경쟁을 펼치며 세계정상의 선수로 발전했듯이, 평창 올림픽이 양국의 우수한 차세대 선수들이 참가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무대가 될 것"이라며 "양국 간 인적 교류가 확대되고 있으나, 일본을 방문하는 한국인에 비해 한국을 방문하는 일본인 숫자가 상대적으로 적다.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일본 선수들의 활약을 기대하고, 일본 국민들도 많이 와서 한·일 간 인적 교류 증진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2020 도쿄 하계올림픽,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여는 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덧붙였다.

야마구치 대표도 "동북아에서 세 개의 올림픽이 연이어 개최되는 것은 역사적 의미가 있으며, 이 중 첫 올림픽인 평창 올림픽의 성공이 중요하다"면서 "성공적 개최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자 한다"고 호응했다.

야마구치 대표는 자신의 지역구인 동경의 올림픽 기념 배지를 문 대통령에게 증정했고, 우리 측은 야마구치 대표에게 평창 동계올림픽 기념품을 선물했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문 대통령, 아베 총리와 통화 "총선 승리 축하…빈틈 없는 공조 기대"
문재인 대통령의 평창 마케팅…대통령과 오찬·이니시계 경품 내걸고 '헬로우 평창'
정부 "유엔 '평창 동계올림픽 휴전 결의 채택' 환영"
문 대통령, 인니 동포들에게 "평창올림픽 적극 홍보해 달라"
이희범 위원장 "시진핑 주석, 평창동계올림픽 참석 기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