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청와대, 우즈벡 대통령 국빈만찬에 대장금·주몽 "한류" 총출동
뉴스핌 | 2017-11-23 18:11:00

[뉴스핌=정경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을 맞아 '한류' 국빈 만찬을 연다. 대장금, 주몽 등 우즈벡에서 큰 인기를 얻은 드라마가 양국 간 우호 증진의 장에서 촉매제 역할을 톡톡히 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23일 오후 7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빈 방문 중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내외를 위한 국빈 만찬을 개최한다.

이번 국빈 만찬은 올해 수교 25주년을 맞이한 양국의 우호관계를 새로운 25년을 위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우호의 장으로 마련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우즈벡 측 30여 명, 우리 측 60여 명 등 총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며 "특히, 이번 만찬은 한·우즈벡 교류 협력을 증진시킬 관련 부처 장관들은 물론, 양국 간 경제협력 확대에 초점을 맞춰 한국의 경제인도 대거 초청돼 양국의 교류 협력을 더욱 발전시키는 친선의 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23일 청와대에서 한국을 국빈 방문한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내외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문 대통령,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부인 지로아트 미르지요예바 여사. <사진=뉴시스>

이날 국빈 만찬 메뉴로는 식전 먹거리로 한국 전통음료인 수정과와 전통한과인 방울강정이, 죽요리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원기회복에 좋은 녹두 삼계죽이 준비됐다.

이어 우즈벡에서 큰 인기를 얻은 드라마 '대장금'에서도 소개된 '숭채만두'가 나오고, 한국인이 선호하는 한우 안심과 우즈벡인이 선호하는 어린 양갈비를 종가집 씨간장으로 만든 불고기 양념에 재워 구운 구이를 메인 요리로 내놓는다.

우즈벡에서도 국수를 즐겨 먹는다는 점을 고려해 전통 잔치국수를 준비했다. 후식은 단팥죽이다.

만찬주는 2007년 남북정상회담 공식 만찬주이자 2014, 2015년 대한민국 주류대상 약주부문 대상을 수상한 '솔송주'다. 솔송주는 국내산 햅쌀과 솔잎, 송순, 누룩 등을 재료로 만든 약주다.

우즈벡 정상 내외를 위한 국빈 만찬 공연은 국립국악관악단과 우즈벡 전통악기 연주자들이 함께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민요 아리랑을 환상곡풍으로 편곡한 '아리랑 환상곡'을 협연하는 무대로 서막을 연다. 이는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이 우즈벡의 전통음악과 악기에 큰 자부심을 보이고 있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성악가 이연성 씨가 우즈벡에서 5번이나 재방송될 정도로 인기가 있던 드라마 '주몽'의 OST '하늘이여 제발'을 노래, 한국어로 부르다가 우즈벡어로 노래해 양국의 친숙함을 더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소리꾼 송소희 씨가 우즈벡에서도 선풍적 인기를 누렸던 드라마 '대장금'의 OST '오나라'를 부른다.

마지막으로 국립국악관현악단이 한국 남도 지방의 대표적 민요인 진도아리랑과 밀양아리랑을 주요테마로 작곡된 '남도 아리랑'을 연주한다.

이날 국빈 만찬에는 북방경제협력위원장, 기재·법무·산업·복지부 장관 등 한·우즈벡 교류 협력 증진과 관련된 장관급 인사들과 국회 외통위원장, 한·우즈벡 의원친선협회장,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 등 정계인사 등이 참석한다.

재계에서는 우즈벡 진출 기업 및 우즈벡 측에서 희망하는 국내기업 최고경영자(CEO)와 중기중앙회장, 무역협회장 등 경제인 20여 명이 참석해 경제협력을 위한 우호의 자리를 가진다.

문화예술계는 드라마 '대장금'의 주인공인 배우 이영애 씨가 자리를 함께하고, 우즈벡 출신 독립유공자 후손으로 이인섭 유공자(2006년 애국장)의 손녀 이게나지 씨가 참석한다. 이게나지 씨는 우즈벡에서 거주하다 한국으로 영구 귀국했다.

이 외 KBS '인간극장'에 출연해 화제가 됐던 뮤지컬 배우 황건 씨와 우즈벡 출신 배우자 닐루 씨, 포항 지진 피해 자원봉사 활동으로 감동을 주고 있는 우즈벡 출신 국내 유학생(한동대) 블라디미르 삼소노프 씨, 한국정부 장학금 유학생(서울대) 소히바 유스포바 씨도 초대받았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한·우즈벡, 5억달러 차관 지원 등 8건 협정 서명…협력 강화
한·우즈벡 정상회담…'신북방정책' 중앙아시아 교두보 마련
문 대통령 "우즈벡, 신북방정책 핵심국가…우호 관계 지속 유지"
미르지요예프 우즈벡 대통령, 한국 도착…국회 연설은 취소
미르지요예프 우즈벡 대통령, 내일 국빈 방한…수교 25주년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