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정부 ""야스쿠니 폭발음 사건" 한국 수감자 폭행 주장…진상조사 요구"
뉴스핌 | 2017-12-12 18:09:00

[뉴스핌=노민호 기자] 정부는 2015년 발생한 '야스쿠니(靖國) 신사 폭발음' 사건과 관련 일본에서 복역 중인 한국인 전모 씨가 부당한 처우를 당했다는 주장에 대해 일본 측에 진상 조사를 요구했다고 12일 밝혔다.

외교부 청사 전경. <사진제공=외교부>

외교부 관계자는 이날 "주일본한국대사관은 지난 10월 30일 영사면회 및 우리 영사 앞으로 전 씨가 쓴 자필서신(11월 9일 접수)을 통해 전씨가 교정당국으로부터 폭행, 모욕, 지네 던지기 등 괴롭힘을 당했고 치료도 받지 못하게 했다는 주장을 접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진상 조사 요구에) 일본 교정당국은 지난 11월 20일과 12월 4일 두 차례에 걸쳐 (주일본한국대사관 측에) 보내온 진상 조사 결과 회신을 통해 전씨가 주장하는 폭행, 모욕 등은 사실이 아니며, 본인의 요구 시에는 언제든지 적절한 의료조치를 제공하고 있다고 답변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전씨의 국내 이송 추진과 관련해 "우리 법무부가 '수형자정보통보서'를 지난 11월 23일 일본 정부로부터 접수해 현재 번역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필요한 절차를 거쳐 '수형자이송심사위원회'가 개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외교부는 지금까지 총 18회(금년 4회)에 걸친 영사면회를 통해 전 씨의 수감 및 건강상태를 지속 확인해 오고 있다"면서 "일본 교정당국으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지속적인 영사조력을 실시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노민호 기자 (noh@newspim.com)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