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문 대통령 "한국과 중국은 같은 배를 탄 "운명공동체""
뉴스핌 | 2017-12-13 18:11:00

[베이징=뉴스핌 정경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과 중국은 같은 배를 탄 '운명공동체'"라며 "미래 번영을 위해 더욱 협력해 나가자"고 주창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 국빈 방문 첫날인 13일 한·중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중국의 번영은 한국의 번영에 도움이 되고, 한국의 번영은 중국의 번영에 도움이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 지난 25년간 양국이 우정과 협력의 물길을 만들었다면, 앞으로 25년은 미래 공동번영을 위한 배를 띄워야 할 때"라며 "'동주공제(同舟共濟, 같은 배를 타고 함께 물을 건너다)'의 마음으로 협력한다면 반드시 양국이 함께 발전하고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 중심에 바로 경제인 여러분들이 있다. 여러분의 성공이 곧 양 국가의 발전이다"며 "한·중 경제협력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더욱 힘써 달라. 나와 한국정부도 힘껏 돕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한·중 비즈니스 포럼에는 양국 기업의 높은 관심을 반영, 한국에서 총 246개 기업·기관이, 중국 측에서 200여 개 기업 및 기관 등 총 600여 명이 참석했다.

포럼 행사에 앞서 양국 주요 기업인 30여 명은 '기업인 간담회(Business Roundtable)'도 진행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구본준 LG 부회장, 손경식 CJ 회장,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 박정원 두산 회장, 구자열 LS 회장, 김준 SK이노베이션 대표, 김영민 SM 엔터테인먼트 사장, 김대일 펄어비스 의장 등이 한국 측 대표로 참석했다.

중국 측에서는 장쩡웨이 국제무역촉진위원회(CCPIT) 회장, 쑤허이 북경기차 회장, 리옌홍 바이두 총재, 보롄밍 TCL 총재, 왕찬푸 BYD 총재, 로빈 쩡 CATL 총재, 정 쉐시엔 중국국영건축공정총공사(CSCEC) 부총경리, 류중윈 시노펙 부총재, 펑중양 화웨이 부총재, 황짱지 샤오미 부총재, 왕황 신희망그룹 부동사장, 리하이펑 푸싱그룹 고급부총재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중국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베이징 조어대에서 열린 한·중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해 양국 기업인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먼저 "오늘은 난징대학살 80주년 추모일"이라며 "우리 한국인들은 중국인들이 겪은 이 고통스러운 사건에 깊은 동질감을 가지고 있다. 동병상련의 마음으로 희생자들을 애도한다"고 위로의 말을 전했다.

이어 "사람은 누구나 존재 자체가 존엄하다. 사람의 목숨과 존엄함을 어떤 이유로든 짓밟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 인류 보편의 가치다"며 "이제 동북아도 역사를 직시하는 자세 위에서 미래의 문, 협력의 문을 더 활짝 열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과거를 성찰하고 아픔을 치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동북아의 책임있는 국가로서 중국과 한국이 힘을 모아 새로운 변화와 도전에 함께 대응해 나갈 것을 희망한다"며 "이를 위해, 양국의 경제협력 패러다임도 새로워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국과 중국 간 미래지향적인 경제협력을 위한 3대 원칙과 8대 협력방향을 제안했다.

우선 새로운 25년의 경제협력을 위한 3대 원칙으로는 ▲경제협력의 제도적 기반 강화 ▲양국의 경제전략에 입각한 미래지향적 협력 ▲양국 국민 간 우호적 정서를 통한 사람중심 협력을 꼽았다.

문 대통령은 "양국 간 교류와 협력의 틀을 제도화해 경제협력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확보하자는 것"이라며 "경제협력을 양국이 지향하는 새로운 산업과 분야로 확대하고, 상호보완적 협력, 경쟁적 산업의 제3국 공동 진출로 호혜상생의 협력구조를 만들자는 것이며, 문화 교류와 인적 교류를 확대해 마음이 통하고 서로 신뢰하는 친구가 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3대 원칙에 따른 8대 협력방향으로는 "안정적인 경제협력을 위해 제도적 기반을 다져야 하고, 교역분야 다양화와 디지털 무역으로 양국 교역의 질적인 성장을 도모해야 하며,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미래 신산업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벤처 및 창업 분야, 에너지 분야, 환경 분야 협력을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라며 "한·중 기업 간 장점을 결합해 인프라 사업에 대한 제3국 공동진출을 제안하는 바이고, 마지막으로 사람중심의 민간 교류 및 협력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에서는 숫자 8(八)이 '부(富)를 얻는다'는 의미가 있어 사랑받는 숫자라고 들었다"며 "한·중 협력이 서로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의미에서 '8가지 협력방향'을 생각해 봤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 25년간 중국의 눈부신 경제성장 속에서 한·중 양국은 서로의 경제발전에 든든한 협력자가 돼 왔다. 중국은 한국의 최대 교역대상국이 됐고, 한국은 중국의 제3대 교역대상국이 됐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최근 양국 관계에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경제인 여러분들의 마음고생이 심했을 것이다"며 "'비 온 뒤에 땅이 더 굳어진다'는 한국의 속담처럼, 나는 이번 방문을 통해 양국의 우정과 신뢰를 다시 확인하고, 모든 분야에서 협력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문 대통령의 중국 순방에서는 이날 개최된 한·중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과 비즈니스 포럼 외에도 경제·무역파트너십 행사, 충칭 산업협력 포럼 등 경제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총 305개 기업·기관이 동행(비즈니스 포럼 246개사, 비즈니스 파트너십 173개사, 충칭 산업협력 포럼 62개사 가운데 중복 제외), 역대 대통령 순방 중에서 가장 많은 국내 기업이 참여했다. 기존 최대 경제사절단은 2016년 이란 순방 때 236개사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문 대통령, 노영민 주중대사에 "영접 말고 난징대학살 추모식 가라"
문 대통령 "한·중 새로운 여정에 중국 교민들이 힘 모아달라"
문 대통령, 중국으로 출국…내일 시 주석과 정상회담
문 대통령-중국 핵심 4인방 회동…핵심의제 '3불·경제협력'
문 대통령, 15일 베이징대 연설· 16일 현대차 공장 방문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