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옐런 "감세, 경기 부양하지만 불확실" (종합)
뉴스핌 | 2017-12-14 05:46: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재닛 옐런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기자회견을 했다. 옐런 의장의 마지막 기자회견은 미국 경제, 특히 고용시장에 대한 자신감으로 가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추진 중인 세제개혁에 대해선 불확실하지만, 경제에 몇 년간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했다.

옐런 의장은 13일(현지시간) FOMC 정례회의를 마친 후 기자회견에서 "세제의 변화는 몇 년간 경제를 촉진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다만 세제개혁으로 총수요와 총공급이 모두 증가할 수 있으며 경제의 거시적 영향은 불확실하다고 설명했다.

이날 연준은 금융시장의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1.25~1.50%로 25bp(1bp=0.01%포인트) 인상했다.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총재와 닐 캐시캐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가 이날 결정에 반대했지만, 나머지 7명은 금리 인상을 지지했다. 위원회는 이날 공개한 점도표(dot plot)에서 내년 3차례 금리 인상을 시사했다. 

연준은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정상화에도 금리가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이며 완화적인 통화정책이 지속해 고용시장의 추가 개선을 지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13일(현지시간)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기자회견에 나선 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사진=AP/뉴시스>

◆ "고용시장 더 강해질 것, 임금도 완만히 상승"

옐런 의장은 앞으로 몇 년간 미국의 고용시장이 추가로 강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연준은 올새 실업률 전망치를 기존 4.3%에서 4.1%로 내리고 내년과 2019년 전망치를 4.1%에서 3.9%로 하향 조정했다. 2020년 실업률 예측치 역시 4.2%에서 4.0%로 낮아졌다.

임금 상승에 대해 옐런 의장은 임금이 완만하게 오를 것으로 보고 세제 개혁의 영향보다는 고용시장 강화가 이 같은 임금 상승의 배경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준은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4%에서 2.5%로 올렸고 내년 성장률도 2.1%에서 2.5%로 상향 조정했다. 2019년과 2020년 성장률은 각각 2.0%에서 2.1%, 1.8%에서 2.0%로 조정됐다. 성명에서 연준은 지난 11월 회의 이후 고용시장이 계속 강화하고 경제 활동도 탄탄한 속도로 확장했다고 평가했다.

위원회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 전망치를 올해 1.6%에서 1.7%로 올렸지만, 내년은 1.9%, 2019년과 2020년은 각각 2.0%로 유지했다. 연준이 선호하는 물가지표인 근원 PCE 물가지수 전망치는 올해 1.5%, 내년 1.9%, 2019년과 2020년 2.0%씩으로 기존 전망과 같았다. 옐런 의장은 연준이 물가 목표 변경을 논의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 "비트코인은 매우 투기적 자산"

비트코인 열풍의 영향으로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비트코인에 대한 옐런 의장의 견해를 묻는 질문이 나왔다. 옐런 의장은 "비트코인은 결제 시스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작으며 가치저장 수단이라고 보기 어렵고 매우 투기적인 자산"이라면서 "연준은 비트코인을 규제하지 않으며 규제되는 은행들이 반자금세탁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한다"고만 말했다.

디지털 통화(digital currency)와 암호화폐(cryptocurrency)에 대한 구분을 강조한 옐런 의장은 "중앙은행가들 사이에서는 디지털 통화의 잠재적 이점에 대한 논의가 있다"면서도 이것들이 제한돼 연준이 디지털 통화 쪽으로 갈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최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주식시장에 대해 옐런 의장은 "우리는 최근 몇 달간 자산의 밸류에이션이 올라가는 것을 봤고 역사적으로 볼 때 벨류에이션은 높다"면서도 "높은 벨류에이션은 과대평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는 점도 높은 밸류에이션을 지지하고 있다"며 이전보다 회복력 있는 은행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벨류에이션에 대한 우려를 완화한다고 설명했다.

◆ 마지막 기자회견…"물가 2% 달성 보고 싶다"

내년 2월 3일 연준을 떠나는 옐런 의장에게 이날 기자회견은 마지막 FOMC 정례 기자회견이었다. 옐런 의장은 아쉬운 점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우리는 2%의 인플레이션 목표가 있다"면서 "나는 이것이 중요한 우선 과제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어 "나는 물가가 2%로 오르는 것을 보고 싶다"면서 "나와 동료들은 물가가 오르지 않은 것을 일시적 요인 때문이라고 보지만 우리는 이것이 2%로 오르는 것을 봐야 한다"고 했다.

연준을 떠난 후 계획에 대한 질문에 옐런 의장은 배우자인 조지 애커로프 교수가 조지타운대에 남길 원하기 때문에 당분간 워싱턴D.C에 머물 예정이지만 분명하지는 않다고 말했다.

재임명 되지 않은 것에 대해 실망하지는 않았냐는 질문에 옐런 의장은 "나는 연준에서 오랫동안 고위직에서 일했다"면서 "2004년에 샌프란시스코 연은에서 총재가 됐고 그 이후 FOMC에 참여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정말 보람있는 경험이었다"며 "나는 우리가 성취한 것이 멋지다고 생각하며 이것을 영광스럽게 여긴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김민정 특파원 (mj72284@newspim.com)

주저앉은 달러, 외환 트레이더 올해 죽쒔다
연준 회의 결과 '골디락스' 금융시장 반색
연준, 기준금리 25bp 인상·내년 3차례 인상 시사 (상보)
떠나는 옐런…전문가 60% 'A' 성적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