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중국 美 금리인상 대응 정책금리 인상
뉴스핌 | 2017-12-14 15:45:00

[뉴스핌=백진규 기자] 중국이 올해 3번째로 미세조정 수단인 정책금리를 인상했다. 최근 미국 기준금리 인상 기조에  대한 대응 조치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14일 인민은행은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금리를 기존 3.2%에서 3.25% 인상했다. 또한 7일물 역환매조건부채권(역RP) 금리와 28일물 역RP 금리 역시 2.5%와 2.8%로 각각 0.05% 포인트씩 올렸다.

인민은행은 “정책 금리 인상은 시장 수요공급을 반영한 결과이며, 미국 금리인상에 대한 정상 반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13일(현지시각)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기준금리를 현행 연 1.00~1.25%에서 0.25% 높인 1.25~1.50%로 인상했다.

중국 인민은행 <사진=바이두>

중신증권(中信證券)은 14일 “정책금리 인상은 미국의 금리인상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며 정부당국의 금융레버리지 축소와도 연관이 있다”며 “연말에는 기준금리를 인상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하이퉁증권(海通證券)은 “미 금리인상에 따른 위안화 가치절하 영향은 (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든 상황”이라며 “이번 정책금리 인정 조정은 최근 시장금리 인상을 반영한 면도 있으나, 꼭 필요한 조치는 아니었다. 효과보다는 해가 더 크다”는 부정적인 입장을 전했다.

기존 중국 금융기관들은 미국 금리인상이 확실시 되는 상황에서 중국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점쳐 왔다. 인민은행은 연 초와 마찬가지로 기준금리는 그대로 두는 대신 정책금리를 인상하는 미세조정을 택했다.

역RP는 중국 금융당국이 시장 유동성 조절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수단으로,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금융기관으로부터 국공채 등 유가증권을 매입한 뒤 약속한 시점에 다시 되파는 방식이다.

 

 

[뉴스핌 Newspim] 백진규 기자 (bjgchina@newspim.com)

연준, 기준금리 25bp 인상·내년 3차례 인상 시사 (상보)
기준금리 인상에도 저축은행 예금금리 '제자리'
중국 인민은행 총재, 가계부채 우려...'모기지대출'
[중국인물] 갈채속에 퇴임준비, 미스터런민비 저우샤오촨 인민은행장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