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폭행으로 얼룩진 문 대통령 방중…중국 "무례" 도 넘었다
뉴스핌 | 2017-12-14 15:41:00

[베이징=뉴스핌 정경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 중국 국빈방문에 동행한 한국 기자 2명이 중국 측 경호원에게 폭행당하는 일이 벌어졌다. 피해 기자들은 상당한 부상을 입어 현재 병원 치료를 받고 있다.

14일 베이징 현지 취재기자들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 방중 이틀째 베이징 국가중심회의(CNCC)에서 열린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을 취재하던 한국 기자 2명이 중국 경호원들에게 폭행을 당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브리핑을 통해 "오늘 오전에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행사장에서 있어서는 안 될 불상사가 발생했다"며 "폭행이 있었고, 두 사람의 언론인이 다쳐 댜오위타이(釣魚臺) 의무실로 긴급 이송해 치료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사건이 벌어지고 댜오위타이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영훈 경호처장, 장하성 정책실장과 청와대 관계자들이 모여 긴급 회의를 했다"며 "폭력사태가 벌어진 데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외교라인을 통해 강력 항의 조치 취하도록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중국을 국빈 방문, 베이징 서두우공항에 도착해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사건 개요는 이렇다. 문 대통령이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 참석 후 식장을 빠져나가고 이어 한국 기자들이 따라가려고 하자 중국 경호원들이 제지했다. 그 과정에서 중국 경호원이 한국 사진기자 한 명의 멱살을 잡고 뒤로 넘어뜨렸고, 넘어진 기자는 한동안 일어나지 못했다. 이를 다른 사진기자가 촬영하려 하자 중국 경호원들이 달려들어 카메라를 뺏어 던지려고 했다.

이후 문 대통령의 동선을 따라 기자들이 맞은편 스타트업 홀로 이동하려 했으나 홀 입구에서 다른 중국 경호원들이 또 막았다. 비표를 보여줘도 아예 출입을 안 시켰다. 이에 항의하던 한국 측 다른 사진기자와 중국 경호원들 사이에 시비가 붙었고, 중국 경호원들이 이 사진기자를 복도로 끌고나가 구타했다. 이를 본 청와대 관계자들과 한국 기자들이 즉시 말렸지만, 15명이 넘는 중국 경호원들은 피해자를 둘러싸고 주먹과 발로 계속 때렸다. 피해 사진기자는 오른쪽 눈두덩이가 심하게 붓는 등 상처를 입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현재 (피해자는) 안구 출혈이 있고, 구토와 어지럼증도 나타나고 있다"면서 "대통령 주치의가 치료 후 MRI와 CT를 찍기 위해 대통령 전용 병원에 후송해 검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을 수행중인 청와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뒤늦게 이 같은 상황을 보고받고 현장으로 급히 달려와 다친 기자를 대통령 의료진에게 보내 진료받도록 했다.

이후 윤 수석은 청와대 관계자들과 상의 후 더 이상 취재가 불가하다고 판단, 전속팀과 펜기자 2명 만 빼고 모두 철수시켰다.

청와대 경호팀과 외교부에서는 중국 경호원들의 기자 폭행 사건에 대해 진상조사를 거쳐 공식 항의한다는 뜻을 현장기자들에게 알려왔다.

다만, 이날 행사장에 나온 중국 경호원들이 사설 경호원인지, 베이징 공안인지는 아직 파악이 되지 않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폭행 당사자를 파악하는 도중에 해당 경호원들이 우리 코트라와 계약돼 있는 보안업체 소속일 가능성이 많다는 얘기를 코트라 측으로부터 들었다"며 "코트라는 이번 전시행사와 관련해 현지 보안업체와 계약했고, 약 190명 정도를 현장에 투입했다고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누가 폭행했는지 정확히 신원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경위를 확인해 보고하도록 조치를 취했다"며 "현장에서의 경호 지휘는 중국 공안이 맡고 있는데, (해당 경호원들의) 소속은 사설업체다. 지휘 책임과 폭행 당사자의 책임 문제를 분리해서 접근할 계획"이라고 향후 대응방침을 밝혔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청와대 및 외교부 관계자들도 뒤늦게 현장으로 와서 상황을 파악했다.

문제는 이날 한국 기자가 중국 경호들에게 둘러싸여 집단구타 당하는데도 한국 측 경호원은 한 명도 없었다는 점이다. 현장에 있었던 청와대 관계자가 "우리 경호 어디 갔나? 좀 와 달라"고 외쳤지만, 아무도 오지 않았다.

전날에도 한국 기자들과 중국 경호원들의 실랑이가 있었고, 이에 청와대 측에서 한국 경호팀에게 '물리적 충돌 징후가 계속 보이니까 신경써 달라'고 몇 차례 얘기했지만, 경호팀에서는 '중국 경호팀이 매우 협조적이다'라는 말만 되풀이하며 묵살했다는 전언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우리 경호원들이 배치가 안 된 건 아니고, 이미 대통령을 따라 들어갔을 것이기에 안에 들어간 상황에서 밖에서 벌어진 일을 늦게 인지했을 가능성은 있다"고 추측했다.

이 고위관계자는 "오늘 있을 (한중) 정상회담이 가장 중요한 일정"이라며 "확대 정상회담과 양해각서(MOU) 체결식, 소규모 정상회담에 이어 국빈 만찬과 시 주석 내외 참석하는 문화행사가 열리는데 이번 폭력 사태가 한·중 간 관계 회복에 부담을 주게 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문 대통령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 진정한 평생 동반자 되길"
송혜교·엑소, 문 대통령 지원사격…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참석
문 대통령, 베이징 시민들과 아침식사…식대는 모바일로 결제
문 대통령, 국빈방중 이틀째…오늘 오후 한·중 정상회담
중국 '푸대접'에 대사 보낸 문 대통령…정상회담 어찌되나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