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한·중 정상, 평화·안정 4대 원칙 합의…"한반도에서 전쟁 절대 용납 못해"
뉴스핌 | 2017-12-14 22:47:00

[베이징=뉴스핌 정경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한반도에서의 전쟁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청와대는 14일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이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확보하기 위한 4가지 원칙'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 정상이 합의한 4대 원칙은 '한반도에서의 전쟁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 '한반도의 비핵화 원칙을 확고하게 견지한다', '북한의 비핵화를 포함한 모든 문제는 대화와 협상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한다', '남북한 간의 관계 개선은 궁극적으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이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관련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은 북한의 도발 중단을 강력히 촉구하는 한편, 북한의 핵 및 미사일 개발이 한반도뿐만 아니라 동북아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안보리 관련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는 것을 포함, 제재와 압박을 통해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유도하기 위해 긴밀한 협력과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양 정상은 양자 방문 및 다자 정상회의에서의 회담은 물론, 전화 통화, 서신 교환 등 다양한 소통 수단을 활용해 정상 간 '핫라인(Hot Line)'을 구축함으로써 긴밀한 소통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경제, 통상, 사회, 문화 및 인적 교류 등을 중심으로 이뤄져 오던 양국 간 협력을 정치, 외교, 안보, 정당 간 협력 등의 분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상 차원은 물론 다양한 고위급 수준의 전략적 대화를 활성화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의 평화·안정과 번영을 위해 한·중 양국은 물론, 관련 역내 국가들과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한·미·중, 한·중·일 등 다양한 형태의 3자 협의를 활성화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확대 정상회담을 했다. <사진=뉴시스>

시 주석은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를 다시 꺼냈다. 지난 11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계기에 베트남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시 주석은 사드 배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다시 확인하며 '한국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한 바 있다.

시 주석은 이번 회담에서 사드에 대한 중국 측 입장을 재천명하면서 "한국 측이 이를 계속 중시하고 적절히 처리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좌절을 겪으면 회복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지금 양국 관계는 빠른 속도로 개선이 되고 있다"며 "이런 일이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쓰고 관리를 잘해 나가자"고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지난 10월 31일 한·중 관계 개선 관련 양국 간 협의 결과를 평가하고, "양국 중대 관심사에 대한 상호 존중의 정신에 기초해 양국 관계를 조속히 회복·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양 정상은 우리의 신(新)북방·신남방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구상 간 궤를 같이 하는 측면이 있다는 데 주목하고,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윤 수석은 "양 정상은 양국 국민 간 상호 이해 제고 및 정서적 공감대 확대가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문화·스포츠, 인문, 청년 교류를 지속 확대키로 했다"면서 "특히, 양국 관계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양국 청소년들 간의 교류 사업을 더욱 확대·발전시켜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은 평창 동계올림픽이 양국 간 인적교류를 활성화하는 데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는 데 공감, 2018 평창 동계올림픽과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해 한반도와 동북아는 물론 전세계 인류의 평화와 화합을 위한 장이 되도록 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윤 수석은 "문 대통령이 시 주석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석을 초청했다"며 "시 주석은 '이를 진지하게 검토할 것이며, 만약 참석할 수 없게 되는 경우 반드시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할 것'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양 정상은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에 북한이 참가하는 것이 남북관계 개선 및 동북아 긴장 완화에 기여할 것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를 위해 함께 노력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한·중 정상, 확대회담 돌입…소규모 회담·만찬 이어져
한·중 정상회담, '폭행' 돌발변수로 관계개선 '가시밭길'
시진핑 "문 대통령 방중, 양국 관계 개선 중요한 기회 될 것"
문 대통령, 시 주석에 "따뜻하게 환대해줘 감사"...폭행은 언급 안해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