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트럼프, 새 안보전략 18일 발표…"중국 경제침략" 비난
뉴스핌 | 2017-12-17 15:23:00

[뉴스핌=김성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이 "경제 침략(economic aggression)"을 하고 있다고 비난하는 내용의 새 국가안보전략(NSS)을 오는 18일(이하 현지시각) 발표한다.

16일(현지시각) 파이낸셜타임스(FT)는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트럼프 대통령이 이전 행정부보다 중국에 대해 훨씬 강경한 입장을 보일 것이라며 이같이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P/뉴시스>

트럼프 대통령은 작년 대선 캠페인에서 중국을 환율조작국이라고 비판했었으나 지난 4월 마라라고에서 열린 첫 미중 정상회담 이후 기존 태도를 누그러뜨리고 대북 압박에서 중국의 협조를 요청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대중국 무역적자 해결과 북한 압박에서 중국의 도움이 부족하다고 인식해 불만을 품고 있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지난달 트럼프 대통령은 베트남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아시아 국가들의 "만성적인 상업상 악폐(trade abuses)"을 더 이상 용인하지 않겠다고 언급해 중국에 대해 강경 입장으로 돌아갈 것임을 시사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의 무역과 자금 이체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진 중국의 대형 은행들에 대해서도 제재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미국은 중국의 소형 은행인 단둥(丹東)은행에만 금융제재 조치를 취한 상태다.

한 소식통은 "국가 안보 전략에서는 중국을 모든 영역에서 경쟁자(competitor)로 규정할 가능성이 높다"며 "행정부 내 많은 사람들의 시각에서 (중국은) 단순히 경쟁자가 아니라 위협이며 적국이다"고 말했다.

미국이 내년부터 대중국 무역적자를 줄이기 위해 대응에 나설 경우 미중 무역전쟁이 본격화될 것이고,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미중 협력에도 차질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뉴스핌 Newspim] 김성수 기자 (sungsoo@newspim.com)

주중 미국대사 "북한, 인류 최대 위협…G2가 막을 것"
[G2!인도] 주미 中 대사 "미국 '인도-태평양' 전략은 중국 봉쇄 시도"
트럼프, 시진핑과 통화…"연임 축하"
헤일리 대사 "트럼프, 시진핑에 대북 원유 공급 중단 요구"
[미중정상회담] 세계경협 사상 최대 미중 투자협정 상세 명세서
[미중정상회담] '큰 선물줬지만 실익도 커' 트럼프 방중은 윈윈, 중국 매체
[미중정상회담] 틸러슨 "트럼프-시진핑, 북한 관련 의견 차이 없어"
[미중정상회담]시진핑-트럼프, 3백조원 대미 투자와 북핵 무역 빅딜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